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8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올댓차이나] 중국, 광학 관측위성 가오펀 13호 발사 성공

뉴시스 이재준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시창=신화/뉴시스] 중국 우주당국은 12일 원격 조정 광학 관측위성 가오펀(高分) 13호를 쓰촨성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B(乙) 운반로켓에 실어 성공리에 발사했다. 2020.10.12

[시창=신화/뉴시스] 중국 우주당국은 12일 원격 조정 광학 관측위성 가오펀(高分) 13호를 쓰촨성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B(乙) 운반로켓에 실어 성공리에 발사했다. 2020.10.12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 우주당국은 12일 원격 조정 광학 관측위성 가오펀(高分) 13호를 성공리에 발사했다.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가오펀 13호는 이날 오전 0시57분(한국시간 1시57분)께 쓰촨성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 3호B(乙) 운반로켓에 실려 쏘아올려져 예정 지구궤도에 안착했다.

중국항천과기집단이 개발 제작한 가오펀 13호는 해상도가 m 이하급의 고성능 광학위성으로 고궤도를 선회한다.

가오펀 13호는 국토조사와 도시계획, 토지소유권 확인, 도로망 설계, 농작물 수확량 평가, 재난 예방과 경감 등에 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가오펀 13호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제창해 중국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실크로드 신경제권 '일대일로(一帶一路)' 건설사업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가오펀 13호를 탑재한 창정 3호B 운반로켓은 항공과기집단이 개발했으며 그간 최신 비행기술 16건을 처음 도입해 이번 발사에 적용했다고 한다.


앞서 중국은 지난 5월 독자 구축 중인 베이더우(北斗) 항법위성 시스템을 구성하는 마지막 항법위성을 발사했다.

미국의 GPS망에 대응해 중국이 2009년 착수한 베이더우 항법위성 시스템은 2012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부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8년 말에는 일대일로에 가입한 국가를 대상으로 확대했다.

중국은 작년 베이더우 항법위성을 16기나 궤도에 올렸으며 올해 들어 55번째 위성을 궤도에 올려 세계 일류의 GPS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시스템을 통해 중국은 무기체계 운용 등 군사 목적은 물론 민간 선박과 항공기 운항에 필수적인 위치정보를 확보하게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재판부 위헌 논란
    내란재판부 위헌 논란
  2. 2김건희 도이치 공범 기소
    김건희 도이치 공범 기소
  3. 3윤일봉 별세
    윤일봉 별세
  4. 4흑백요리사2 백종원 불참
    흑백요리사2 백종원 불참
  5. 5임영웅 알겠어요 미안해요
    임영웅 알겠어요 미안해요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