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해외주식 톺아보기]일본 IoT 플랫폼기업 ‘옵팀’, 소프트웨어에도 ‘구독경제’ 적용

헤럴드경제 이태형
원문보기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기업용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옵팀은 지난 8월 14일 발표한 2021회계연도 1분기(4~6월) 매출액은 13억8000만엔으로 전년동기 대비 17.5% 증가했고, 시장조사업체 팩트셋(Factset) 기준 시장 예상치를 5.9% 상회했다.
옵팀 주가 추이.[한국투자증권 제공]

옵팀 주가 추이.[한국투자증권 제공]


옵팀이 운영중인 사업부는 총 4개다. 이 중 옵팀을 대표하는 사물인터넷 플랫폼 서비스 사업부에서 2020 회계연도 연간 매출액의 79.1%를 창출했다. Optimal Biz라는 휴대폰 원격 관리 소프트웨어 판매 수입이 해당 사업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대형 이동통신사인 KDDI의 리테일 영업점과 제휴해 휴대폰 신규 가입 시 부가서비스 형태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구조다.

Optimal Biz 판매 수입을 주축으로 OPtiM Cloud IoT OS라는 사물인터넷 운영체제 또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형태로 기업에 서비스하거나 기업 규모에 따라 On-premise(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설치해서 운영하는 방식) 환경에서 직접 운영하도록 판매하기도 한다.

4월초 긴급사태 발령 이후 원격근무를 도입한 기업들이 옵팀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구매하기 시작했고, 이는 팀 주력 사업부의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원격근무중인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업무 형태 관리 및 보안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Optimal Biz Telework는 1분기 호실적을 견인한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다.

AI를 이용한 이미지 분석 서비스인 OPTiM AI Camera 또한 사무실, 음식점 등의 인구 밀집 정도를 분석해 코로나19 방역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5년간 매출액이 연평균 25.6%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 부진을 초래했던 AI, 사물인터넷 관련 R&D 지출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AI, 사물인터넷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스멕스, 코마츠 등 산업별 대표 기업들과 진행하는 IT 관련 공동 프로젝트 또한 옵팀의 신규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를 이용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옵팀의 플랫폼을 이용한다. 사용자 기준으로 일본 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옵팀의 휴대폰 원격 관리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 발전시킨 형태이다. 원화 환산 시가총액은 약 2조원으로 일본증권거래소 1부에 상장된 소프트웨어 기업 53개 중 여섯 번째로 규모가 크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년간 계속된 R&D 비용 지출이 마무리되고 본격적인 순이익 개선 구간에 진입하는 내년 또한 올해의 양호한 주가 흐름이 어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사물인터넷은 TV, 드론, 카메라 등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들 간 네트워크를 뜻한다. 사물인터넷 기기들로부터 이미지, 온도, 사용시간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 시각화해 고객에 제공하는 것이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역할이다. 구글의 Nest, 아마존의 AWS IoT, 애플의 HomeKit 등이 대표적인 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 꼽힌다.

한편 사물인터넷은 TV, 드론, 카메라 등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들 간 네트워크를 뜻한다. 사물인터넷 기기들로부터 이미지, 온도, 사용시간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석, 시각화해 고객에 제공하는 것이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역할이다. 구글의 Nest, 아마존의 AWS IoT, 애플의 HomeKit 등이 대표적인 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 꼽힌다.



thle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중간선거 위기
    트럼프 중간선거 위기
  2. 2정정용 전북 감독
    정정용 전북 감독
  3. 3양민혁 코번트리 임대
    양민혁 코번트리 임대
  4. 4안보현 이주빈 열애설
    안보현 이주빈 열애설
  5. 5U-23 아시안컵 이란전
    U-23 아시안컵 이란전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