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피플&데이터] ‘코로나19 확진’ 발목 잡힌 트럼프…세금 탈루 의혹 겹쳐 ‘시련의 10월’

헤럴드경제 신동윤
원문보기
‘코로나 대응 실패론’ 지지율 더 하락

4년전에도 뒤집기…대선패배 속단 일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월터리드군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받는 도중 병원에 마련된 임시 회의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월터리드군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받는 도중 병원에 마련된 임시 회의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을 향한 행보 중 최대 시련에 맞닥뜨렸다.

대규모 탈세 의혹이 불거지진 데 이어 그동안 경시해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자신이 감염되는 등 일명 ‘옥토버 서프라이즈(October Surprise, 10월의 이변)’가 연이어 트럼프 대통령을 강타하면서 불과 한 달 앞둔 11월3일 대선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5일 0시(그리니치 표준시·GMT)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763만5556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 본인이 약 764만명에 이르는 확진자 중 한 명이란 사실은 대선 맞상대인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잇따라 제기한 ‘코로나19 대응 실패론’에 기름을 끼얹고 있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소식은 곧장 지지율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이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와 함께 지난 2~3일 전국 단위의 설문(응답자 1005명)을 진행한 결과 바이든 후보가 51%의 지지율을 기록, 트럼프 대통령(41%)을 10% 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앞선 결과들과 비교했을 때 약 1~2% 포인트 더 벌어진 것이다.


코로나19 인식과 대응에 관한 비판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여론조사 결과도 이어졌다.

같은 조사에서 응답자의 65%는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를 경시하지 않았다면 감염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55%는 그가 코로나19 실체를 사실대로 전하지 않았다고 비난했고, 57%는 사태 대응이 본질적으로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미 대선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10년간 소득세를 내지 않았고 세금을 줄이거나 내지 않기 위해 갖은 꼼수를 부렸다는 폭로가 대선 막판 지지율 상승세에 제동을 건데 이어, 코로나19 확진으로 지지율이 다시 하락세에 접어들 수 있다는 분석을 제기한다.


코로나19 확진에 발목 잡힌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 상태도 문제다. 트럼프 대통령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여겨온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의 2차(플로리다주 마이애미)·3차(테네시주 내슈빌) TV토론도 연기되거나 무산될 수 있다. 여기에 예정된 현장 유세가 잇따라 취소·연기되는 것도 지지율 반전을 꾀하던 트럼프 대통령에겐 대형 악재다.

거꾸로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바이든 후보는 경합주를 돌며 승기를 굳힐 수 있다.

하지만, 4년 전 대선 상황을 고려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패배 가능성이 높다고 속단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목소리도 있다.


지난 대선에서도 불과 한 달여를 앞두고 1조원이 넘는 세금 회피 의혹이 불거졌고, 테러리스트나 이란 핵 프로그램과의 연계 의혹에 휩싸였던 한 이란은행에 수년간 사무실을 임대했다는 폭로가 이어졌지만 위기를 극복하고 대선에서 승리한 바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선거전에 복귀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이 막판 표심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다만, 경합주 승리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 ‘샤이 트럼프(숨은 트럼프 지지자)’의 힘이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지점이다.

미 여론조사기관 모닝컨설트에 따르면 백인의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은 50%로, 2016년(56%)보다 줄었다. 신동윤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