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바이든 격전지서 우세…TV토론 승자 바이든 37% vs 트럼프 21%

연합뉴스 문다영
원문보기
42%는 TV토론 승자 아예 안 꼽아…65% "트럼프 토론 태도 잘못"
NYT·시에나대 여론조사…트럼프 코로나19 확진 여론 하루 반영
첫 TV토론 맞대결 벌이는 트럼프-바이든(클리블랜드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대선후보 첫 TV토론을 벌이고 있다. leekm@yna.co.kr

첫 TV토론 맞대결 벌이는 트럼프-바이든
(클리블랜드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대선후보 첫 TV토론을 벌이고 있다.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문다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주요 대선 격전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견줘 지지율 우위를 유지했다.

또 격전지 유권자들은 첫 TV 토론 결과 승자로 37%가 바이든 후보를, 21%만 트럼프 대통령을 꼽았다.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시에나 대학과 공동으로 지난달 30일∼지난 2일 대표적인 격전지인 플로리다주와 펜실베이니아주의 유권자 각각 706명, 71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오차범위 플로리다주 ±4.2%P·펜실베이니아주 ±4.1%P)를 공개했다.

바이든 후보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 49%의 지지율로 트럼프 대통령(42%)보다 7%포인트 앞섰다. 플로리다주에서도 바이든 후보(47%)가 트럼프 대통령보다 5%포인트 높은 지지를 받았다.

지난달 29일 열린 첫 TV 대선 토론에 대한 평가에서도 바이든 후보가 앞섰다. 대선 토론 승자가 바이든이라고 답한 사람은 37%이었으며 트럼프 대통령을 꼽은 사람은 21%였다.

두 곳의 유권자들은 대선 토론에서 보인 트럼프 대통령의 행태에 대한 실망을 내비쳤다.


절반 이상(65%)이 트럼프 대통령의 토론 태도가 잘못됐다고 응답했다. 바이든 후보의 태도가 잘못됐다고 응답한 유권자는 37%였다.

토론 전후로 비교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의 성품을 가졌다'는 항목에 동의한 유권자는 12%포인트 순감했다.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의 3분의 1도 그의 태도를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공화당 지지자들 대부분은 트럼프가 바이든을 '괴롭혔다'는 평가를 했다.


한편 응답자의 42%는 대선 토론 승자를 아예 꼽지 않았다.

NYT는 바이든 후보가 주어진 토론 기회를 활용해 결정적으로 유권자들을 끌어모으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토론 이후 바이든 후보를 '강한 지도자'라고 한 응답은 이전 조사보다 5%포인트 감소했다.


펜실베이니아주의 유권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토론을 지배하는 경향이 있어 바이든 후보가 강한 지도자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대선 토론 이전과 이후의 조사 결과에 큰 차이가 없어 여론이 이례적으로 안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이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학사 학위 없는 백인 유권자가, 바이든 후보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백인과 유색인종이 주요 지지층인 것으로 조사됐다.

펜실베이니아주에서 대졸 백인 유권자들은 59%대 31%로 바이든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트럼프 대통령보다 높았다. 반면, 학사 학위가 없는 백인 유권자의 58%는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해 바이든 후보(34%)를 앞섰다.

플로리다주에서는 히스패닉 유권자들이 58%대 34%로 바이든을 트럼프 대통령보다 더 지지했다.

한편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코로나19) 소식에 대한 여론은 조사 기간 중 2일 하루만 반영됐다고 밝혔다.

공화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이 투표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zer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3. 3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4. 4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5. 5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