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세월호 유족, '진상 규명' 노숙 농성 중단

파이낸셜뉴스 윤홍집
원문보기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4·16 세월호 참사 관련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진행해오던 세월호 유족과 시민들이 농성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0일 유경근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김제남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통한 두 차례의 협의와, 노영민 비서실장과의 면담을 통해 국정원과 군을 비롯한 정부기관이 조사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자료 제출 요구 등에 불응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와 계획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유 위원장은 "특히 박지원 국정원장 면담을 통해 국정원 내 세월호참사 관련 문서를 국정원의 자의적 판단을 배제하고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에 제출하는 방식, 그리고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국정원 의혹 사안 조사를 요구할 경우 응하는 방식으로 '성역 없는 진상 규명'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적었다.

이어 "추석 연휴 직후에는 군이 그동안 제출을 거부해왔던 문서와 자료들에 대한 협조는 물론, 군이 성역 없는 진상 규명에 제대로 응하는 것을 전제로 해군참모총장 및 국방부 관계자와 면담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입장 표명에 대해서는 위 사항들을 진행해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현재 입장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모든 것이 다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지난 3년6개월 동안 기다리면서 쌓여온 가족들의 분노를 청와대가 심각하게 받아들임으로써 이제라도 구체적인 노력과 실행을 시작했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지난 7일간의 연좌 노숙 농성을 일단 중지하고, 위 약속들이 신속히 실행되도록 이끄는 데 집중하려고 한다"고 했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등 관계자들이 지난 24일부터 농성에 무기한 농성을 진행한 바 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