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8.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트위터, '리트윗 전 기사 읽어라' 가짜뉴스 확산 방지

아시아경제 이진규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테스트 결과 리트윗 전 기사 클릭 이용자 증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트위터가 리트윗으로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을 추진한다.


28일 IT 전문매체 더 버지 등에 따르면 트위터는 "리트윗하기 전에 기사를 읽으라"는 안내 메시지를 모든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 6월부터 이 안내 메시지를 시험했는데, 이 안내 메시지를 통해 트위터 이용자들이 클릭하지 않은 이야기를 리트윗하려고 할 때 실제로 기사를 읽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뉴스 헤드라인들은 종종 전체 이야기를 하지 않고 심지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데, 트위터 이용자들이 기사를 읽은 뒤 리트윗 여부를 결정해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가 확신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트위터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이 기능을 처음 테스트한 결과를 공유했다. 테스트 결과 리트윗하기 전에 기사를 클릭하는 트위터 이용자들의 전체 비율은 33% 증가했다.


트위터 측은 "이러한 프롬프트를 곧 전 세계 모든 이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프롬프트가 한 번 트위터 이용자에게 보이면, 다음에는 그 프롬프트가 작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위터는 이 밖에도 트위터 이용자가 불쾌한 트윗을 보내기 전에 이용자에게 경고하는 기능과 트윗에 대한 응답자를 제한하는 옵션도 적용할 예정이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주사 논란
    박나래 주사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4. 4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5. 5제주 잔류 수원
    제주 잔류 수원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