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스위스판 브렉시트' 부결될 듯…현지매체 "반대 63%"

연합뉴스 임은진
원문보기
국민투표 잠정결과…7조원대 신형 전투기 구입은 찬반 팽팽
EU 시민 이민제한에 대한 스위스 국민들의 선택은?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스위스국민당 주도로 유럽연합(EU) 시민권자의 이민을 제한하자는 헌법 개정안에 대한 스위스 국민투표가 오는 27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홍보 포스터가 제네바 시내에 설치돼 있다. 2020.9.4.
     engine@yna.co.kr
(끝)

EU 시민 이민제한에 대한 스위스 국민들의 선택은?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스위스국민당 주도로 유럽연합(EU) 시민권자의 이민을 제한하자는 헌법 개정안에 대한 스위스 국민투표가 오는 27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홍보 포스터가 제네바 시내에 설치돼 있다. 2020.9.4. engine@yna.co.kr (끝)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스위스에서 27일(현지시간) 진행된 국민투표 결과, 유럽연합(EU) 시민권자의 이민을 제한하자는 안건이 부결될 전망이라고 현지 공영방송 SRF가 보도했다.

SRF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63%가 EU 시민권자의 이민을 제한하자는 헌법 개정안에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찬성 의견은 37%에 불과했다.

앞서 스위스 제1당인 스위스국민당(SVP)은 현재의 이주 체계가 노동시장과 사회 서비스에 너무 많은 압박을 가하고 있다면서 이민 제한제를 국민투표에 부쳤다.

스위스와 EU의 기존 관계를 재설정하자는 것으로, 이른바 '스위스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로 불리며 투표 결과에 관심이 쏠렸다.

그러나 연방정부는 가결될 경우 근로자를 찾기 어려워지고 5억 명이 넘는 인구를 지닌 거대한 EU 시장을 잃게 돼 수출과 경제가 훼손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반대했다.


스위스 국민투표 안내문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스위스에서 27일(현지시간) 진행될 국민투표를 앞두고 각 유권자에게 배달된 안내문. 2020.9.24.
     engine@yna.co.kr
(끝)

스위스 국민투표 안내문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스위스에서 27일(현지시간) 진행될 국민투표를 앞두고 각 유권자에게 배달된 안내문. 2020.9.24. engine@yna.co.kr (끝)



이와 함께 이날 국민투표 안건으로 올라온 남성의 육아휴직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60%)이, 육아 가정에 대한 세액 공제 확대안에는 반대 의견(64%)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60억 스위스프랑(약 7조6천억원) 규모의 신형 전투기 구매 및 늑대 개체 수의 사전 규제 반대안에는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하게 나뉜 것으로 집계됐다.

최종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예정이다.

eng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2. 2정은경 장관 헌혈
    정은경 장관 헌혈
  3. 3돈바스 철군
    돈바스 철군
  4. 4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