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은수미 “조세연 보고서 문제있다”...이재명 손 들어줬다.

헤럴드경제 박정규
원문보기
11가지 이유 조목조목 반박

은수미, 조세연 “분석할 수 없는 걸 분석했다”
은수미 성남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헤럴드경제(성남)=박정규 기자]한국조세재정연구원 지역화폐 효과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놓고 여야가 대치하고있는 가운데 은수미 성남시장이 조세연 보고서 문제점을 11가지 시각에서 조목조목 반박했다. 은 시장은 조세연 보고서 논란에 이재명 경기지사의 손을 들어줬다.

은 시장은 20일 자신의 SNS를 통해 ‘성남지역화폐의 긍정효과와 조세연 보고서의 문제’라는 글을 올리고 전문가답게 11가지 이유를 설명했다. 은 시장은 서울대 박사를 졸업하고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전문가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

그는 “지역화폐를 카드, 지류(상품권), 모바일 3종 세트로 발행하는 전국 유일 기초지자체인 성남은 지류에 한정해 경제적 효과를 분석. 그 결과 소상공인의 매출증가부터 고용효과 까지 매우 긍정적이며 만족도도 큰걸로 확인했습니다”고 했다.

이어 “2018년 9월부터 아동수당을 지역화폐카드로 발행, 200억규모였던 지역화폐가 2019년 948억으로 늘어 경제적 효과의 증대 역시 예상합니다“고 했다.

은 시장은 “2020년은 성남지역화폐만 3,500억 규모(경기도와 중앙포함 5,000억 이상)로 늘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19로 -29퍼센트 감소했던 소비가 성남연대안전자금 발행이후인 5월말 전년대비 3퍼센트 증가했습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0~2018년 전국사업체 자료를 대상으로한 조세연보고서는 해당시기가 성남을 제외하면 전국의 지역화폐가 거의 없거나 규모가 매우 적었다 즉 지역화폐는 사실상 최근 정책이라는 점에서 분석할 수 없는걸 분석했다고 봅니다”고 했다.


그는 “인근지역의 소비가 감소한다는 주장, 즉 성남의 지역화폐로 용인, 송파, 하남등의 소상공인이 피해를 입는다는 주장은 지역화폐의 특성과 진화를 이해하지 못한데다가 근거제시가 없어 위험하다 생각합니다”고 했다.

은 시장은 “성남 지역화폐의 대부분은 카드이고 주로 지역민에게 발행하여, 지역내 소비 일부를 지역소상공인으로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역외에는 영향을 끼치지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지류의 경우도 지역발행절차등으로 지역주민 위주입니다) 타지자체도 도입및 확대과정에서 지역을 잘 묶고 역외효과를 차단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고 소개했다.
가천대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11월 용역발표한 성남사랑 상품권의 경제적 효과와 소상공인 만족도 조사.[은수미 시장 페북 캡처]

가천대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11월 용역발표한 성남사랑 상품권의 경제적 효과와 소상공인 만족도 조사.[은수미 시장 페북 캡처]


그는 “지역내 소비 파이를 키우는 방식의 지급이라 기존 소비 대체도 적고, 대기업이나 대형마트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오히려 윈윈 주장도 있습니다”고 했다.


이어 “아동수당등 정책수당을 성남처럼 지역카드로 발행하는 등의 정책이 더 필요하며, 지역화폐의 진화를 모색하는 연구가 조세연에서 나와줘야 합니다”고 했다.

은 시장은 “성남은 지역화폐 카드와 모바일을 결합하고 온라인과 배달앱을 연계하여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통합플랫폼을 열 계획입니다. 소비시장의 일부를 지역화폐시장으로 바꾸어 윈윈소비촉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고 했다

이어 “ 문재인정부 정책과 이재명도지사 견해는 소상공인을 위한 최적지원을 고민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성남 역시 성과를 평가하고 진화를 기획하도록 하겠습니다”고 덧붙였다.

fob140@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박진섭 중국 이적
    박진섭 중국 이적
  4. 4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5. 5이경규 예능 전망
    이경규 예능 전망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