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미국 틱톡 지분 50% 이상 원해…중국 반발할 듯"(종합)

뉴스1
원문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을 인수하려는 오라클과 월마트가 지분 절반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존에 틱톡이 제시한 기술제휴 방식으로는 사용자 정보가 중국 공산당에 넘어갈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다는 미국 행정부의 지적에 따른 것이다.

◇ 오라클 틱톡 지분 20% 소유 방안 모색 :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17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미국 투자자 지분율을 50% 이상으로 높이라는 미 행정부의 요구에 따라, 오라클은 틱톡의 지분 20%를 소유하고, 월마트도 오라클과 제휴해 상당한 지분을 소유하는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틱톡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는 틱톡의 글로벌 사업부를 미국에 본사를 둔 새로운 회사로 분리시킨 뒤 오라클을 소수 주주로 참여시키는 기술제휴 방식의 매각 방안을 제시했다.

오라클이 미국 사용자의 데이터를 미국 내에 저장·관리하는 대신, 바이트댄스는 미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 내용이다. 하지만 바이트댄스는 여전히 지배주주로 남게 되며 알고리즘 등 기술도 팔지 않게 된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바이트댄스가 지분 대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는 보안 위협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마크 매도우스 백악관 비서실장도 같은 날 "만약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이 틱톡을 재포장한 뒤 중국 국영기업으로 유지하는 것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당초 목표와는 잘 맞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미국 소프트웨어업체 오라클. © AFP=뉴스1

미국 소프트웨어업체 오라클. © AFP=뉴스1


◇ "오라클+월마트+VC 합치면 미국 투자자 지분율 50% 이상" : 이와 관련, 소식통들은 "최근 반복된 협상에 따라 오라클과 월마트는 상당한 지분을 소유할 수 있게 됐다"며 "여기에 기존 미국 벤처캐피털(VC) 투자자들의 지분까지 합치면 미국의 틱톡 지분율은 50% 이상이 될 것"고 전했다.

현재 바이트댄스는 제너럴 애틀랜틱과 세쿼이아캐피털, 코투 매니지먼트 등 VC가 40%, 창업자 장이밍이 25%, 바이트댄스 직원들이 20%, 나머지는 미국 이외 해외 투자자들이 각각 보유하고 있다.


◇ 미 재무부- 바이트댄스 물밑 합의…트럼프 퇴짜 : 재무부와 바이트댄스 간 물밑 합의도 있었다. 바이트댄스 관계자들은 16일 밤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데이터 보안·관리 측면을 대폭 강화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는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참석했으며, 재무부가 바이트댄스 측에 제안한 20쪽 분량의 문서에 합의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오라클과 월마트는 미국 투자자 지분율을 높이기 위해 1년 후 틱톡을 뉴욕증시에 상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번 계약이 성사되면 월마트의 더그 맥밀런 최고경영자(CEO)가 틱톡 이사직에 오르게 된다.


◇ 20일까지 완전 매각해야…중국, 트럼프 입장 선회에 반발 :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0일까지 틱톡 미국 사업 부문을 미국 기업에 완전히 매각토록 하고 매각 절차는 11월12일까지 끝내도록 했다. 그러지 못하면 이후 미 기업과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와의 모든 거래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그러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므누신 장관,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 등 관리들마다 틱톡 거래안에 서로 다른 입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중국 정부도 트럼프 대통령이 새 합의에 퇴짜를 놨다는 소식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고 WSJ은 전했다. 거래가 성사되려면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중국 정부의 승인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거래 성사까진 난항이 예상된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3. 3김민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김민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4. 4트럼프 네타냐후 회담
    트럼프 네타냐후 회담
  5. 5통일교 쪼개기 후원
    통일교 쪼개기 후원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