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3년내 100만명 목표"…SKT, MS와 클라우드 게임 시대 연다

댓글0
메트로신문사

포르자 호라이즌4, 검은사막 등 엑스박스(Xbox) 대작 게임 100여 종을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는 SKT-MS 엑스박스 '5GX 클라우드 게임'이 출시된다. 언제 어디서나 플레이 할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이 콘솔·PC, 모바일 게임 이후 2020년대 차세대 게임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3년 내 100만 가입자 달성 목표"…월 1만6700원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시작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대표는 16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약 1년에 걸친 시범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게임 환경을 구축했고 고화질 게임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며 "이를 통해 3년 내 100만 가입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말까지는 10만 가입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정식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5GX 클라우드 게임은 SK텔레콤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1년여간 베타 서비스를 한 결과물이다. SK텔레콤은 이로 인해 음악(플로), 미디어(웨이브)에 이어 게임까지 구독형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이용자들은 SK텔레콤과 엑스박스가 제공하는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을 통해 콘솔은 물론 PC와 휴대폰과 태블릿 등 안드로이드 OS기반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 타 이통사 고객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추후에는 SK텔레콤 이용자만을 위한 별도 요금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월 이용요금은 1만6700원이다.

'SKT 5GX 클라우드 게임'은 콘솔게임인 엑스박스에서 검증된 대작 흥행 게임부터 인디게임까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전세계 미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등 총 22개국에서 동시에 출시됐다. 아시아에선 한국이 유일하다. 올 연말에는 '피파' 등 유명 스포츠 게임이 포함된 EA 플레이 게임들도 이용할 수 있어 게임 선택의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메트로신문사

◆클라우드 게임 5G 대표 콘테츠로…SKT "K-게임 교두보 역할 할 것"

클라우드 게임은 휴대전화를 통해 게임을 내려 받고 즐기기 때문에 빠른 통신 속도와 높아진 처리 용량으로 인한 안정성이 확보돼야 한다. 클라우드 게임 특성상 젊은 세대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는 5G 대표 콘텐츠가 될 가능성이 크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는 2018년 3억8700만 달러(약 4600억원)에서 2023년 25억 달러(약 3조원)로 6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단장은 "기존 음악과 미디어가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이 일상화가 됐다면 이제는 게임의 차례"라며 "클라우드 게임은 게임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켜 이전 시대와 이후 세대를 구분짓는 큰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실제 SK텔레콤과 MS 엑스박스가 함께 선보였던 1년여의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 베타서비스 분석 결과, 이용자들의 55%(와이파이 이용자 비중)는 집에서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했지만 45%(모바일 이용자)는 집 밖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5GX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들은 콘솔이나 게임용PC가 없어도 약 500만원 상당의 고사양 게임을 집이나 카페 또는 회사 내 휴게시간 등에 플레이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 출시로 'K-게임' 콘텐츠를 발굴해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내 게임사들의 콘텐츠가 엑스박스를 통해 글로벌 콘솔 및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교두보로 국내 게임산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MNO사업대표는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넓혀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필 스펜서 MS 엑스박스 게임 총괄부사장은 "한국 게임 커뮤니티에 환상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른포토 더보기

전체 댓글 보기

많이 본 뉴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