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JTBC 언론사 이미지

유흥업 '2차 재난지원금' 빠질 수도…"국민 정서 고려"

JTBC
원문보기


[앵커]

정부가 2차 긴급 재난 지원금을 언제 누구에게 줄 지 이번주 안에 발표합니다. 추석 전에 '선별 지급'을 하는 것이 목표인데 손님이 줄어든 가게들 가운데 PC방과 노래방에는 지원금을 주지만 유흥업소에는 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재정 형편상 어쩔 수 없다'며 이해를 구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손님이 줄어든 소상공인에게 '새희망자금'을 줄 계획입니다.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12개 업종이 대표적입니다.


다만, JTBC 취재 결과 이들 업종 중에서도 선별지급하는 걸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노래연습장과 PC방, 대형학원 등엔 지원금을 주되, 클럽이나 단란주점 등의 유흥업소엔 주지 않는 방식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JTBC와의 통화에서 "국민 정서상 정부 세금으로 유흥업종에까지 지원금을 주는 것에 반감이 있을 수 있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방안도 포함됩니다.

새로 문을 열어 매출 기록이 없는 가게는 긴급생계지원비, 휴업한 가게는 휴업 지원, 문을 닫은 곳은 폐업지원 재기 프로그램 등 상황별 맞춤 지원을 받도록 한다는 게 정부 구상입니다.

또 저소득층엔 긴급생계비를, 고용상태가 취약한 특수고용형태근로자 등에겐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합니다.


50만 원씩 서너 달, 1인 당 최대 200만 원가량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여러 가지 상황과 형편을 감안하여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정부는 이번 주 지원안을 확정해 7조5000억 원대 4차 추경안을 국회에 낸 뒤 추석 전에 지급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송지혜 기자 , 반일훈, 이경, 홍여울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갑질 논란
    박나래 갑질 논란
  2. 2우리은행 김단비
    우리은행 김단비
  3. 3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4. 4정승기 월드컵 메달
    정승기 월드컵 메달
  5. 5대한항공 연승 저지
    대한항공 연승 저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