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추미애 아들 측 "카투사는 주한 미군 규정 우선.. 휴가 문제 없다"

파이낸셜뉴스 구자윤
원문보기
추미애 법무부 장관.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측이 군 복무 시절 ‘특혜 휴가’ 의혹 등과 관련해 반박하고 나섰다.

추 장관 아들 서모씨의 변호인인 현근택 변호사는 8일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잘못되거나 정정할 부분이 있어서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추 장관 아들의 휴가 관련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는 점도 규정 위반에 해당된다고 보도했다. 육군 ‘환자관리 및 처리규정(전시·평시용)’에 따르면 민간 의료 기관 진료 후 소속 부대 조치를 적시한 제20조 1항은 입원 확인서·진료비 계산서(영수증)를 5년간 보관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을 근거로 들었다.

이에 대해 현 변호사는 “일부 언론은 육군 규정을 문제 삼고 있으나, 카투사는 주한 미육군 규정 600조 2항이 우선 적용된다는 것을 알린다”면서 “동 규정에는 휴가에 대한 서류는 1년간 보관하게 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육군 규정에 의하면 5년간 보관해야 하는데, 현재 서류가 없는 것은 규정위반이라는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며 “규정에는 휴가 종류를 정기휴가, 청원휴가, 공가, 특별휴가로 규정하고 있는데, 정기휴가 28일은 원하는 시기에 갈 수 있고, 청원휴가는 질병이 있는 경우 30일간(10일 추가 가능)갈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1차 병가(2017년 6월 5~14일)는 삼성서울병원 소견서와 이를 근거로 한 국군양주병원 진료 결과를 근거로 한 것이라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2차 병가(2017년 6월 15~23일)는 1차 병가가 끝날 무렵 먼저 구두로 승인 받고 서류는 나중에 제출해도 된다고 해 2017년 6월 21일 이메일로 제출했다”며 나중에 제출된 삼성서울병원 진단서를 근거로 2차 병가를 간 것은 문제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언론에서 추가 병가를 위해서는 육군 규정에 의해 요양심의를 받아야 한다고 보도하고 있으나, 동 규정에 의한 청원휴가는 요양심의 대상이 아니므로 잘못된 법해석으로 보인다”면서 “일부 언론은 육군 규정을 근거로 1차 병가가 끝나면 부대로 복귀한 다음 다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보도하고 있으나, 우선 적용되는 동 규정에는 그러한 내용이 없고, 육군 규정 어디에 그러한 규정이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차 휴가(2017년 6월 24~27일)는 본인이 원하는 때에 갈 수 있다는 정기휴가에 해당하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당직사병이 당직을 섰다는 날인 2017년 6월 25일은 이미 3차 휴가를 간 이후이기 때문에 승인 여부가 문제될 필요가 없던 때”라고 덧붙였다.

추 장관의 아들 관련 의혹은 그가 지난해 12월 말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불거졌다. 아들 서씨가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미2사단지역대 소속 카투사로 근무하던 2017년 6월 휴가를 나왔다가 복귀하지 않는 일이 발생하자 추 장관 측이 외압을 행사해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이었다. 당시 추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였다.


추 장관은 본인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고 관여한 바 없다"며 부인했고, 야당은 곧바로 추 장관과 아들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추 장관의 부인에도 아들의 군 생활을 둘러싼 의혹은 점점 더 커지는 모양새다. 추 장관의 보좌관이 군부대 관계자에게 전화해 휴가 연장을 문의했다는 폭로가 나온 데 이어 전날엔 서씨를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으로 선발해달라는 청탁이 군에 들어왔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야당의 추가 고발도 이어지고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상우 손태영 결혼생활
    권상우 손태영 결혼생활
  2. 2이강인 PSG 슈퍼컵
    이강인 PSG 슈퍼컵
  3. 3트럼프 베네수엘라
    트럼프 베네수엘라
  4. 4선풍기 아줌마 한혜경
    선풍기 아줌마 한혜경
  5. 5클로이 김 어깨 부상
    클로이 김 어깨 부상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