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가난보다 불공정에 분노”…원희룡 “똑같이 받는다고 공정 아냐”

세계일보
원문보기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뒤끝’ 수용? 野 비판 잇따라
李 “당정 결정 성실히 따를 것…제 충정, 악용 말아달라”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을 선별 지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불공정’이라고 규정하자 야권의 비판이 쏟아졌다. 야권의 대선 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재난지원금을 똑같이 받는 게 공정은 아니다”라고 맞받았다.

7일 원 지사의 페이스북을 보면 그는 “이번엔 너무 과했다”면서 “다 같이 똑같이 받아야 공정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이 지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원 지사는 “어찌 대한민국 정부가 코로나19 경제 위기로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을 외면하자고 맞춤형 집중지원 방침을 세웠겠느냐”면서 “국민의 대리인에 불과한 정부와 정치인들이 어찌 차별을 강제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안 주려고 선별하는 게 아니라, 폐업과 생계유지의 위기에 서 있는 분들에게 더 주려고 집중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정부의 여러 재정정책을 통해 형편이 다른 국민들이 최종적으로 비슷하게라도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공정”이라면서 “생존의 위기에 처한 이웃을 두고 내 것도 달라며 차별받았다고 정부를 원망할 그런 국민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가 거론한 ‘불환빈 환불균(不患貧 患不均·가난보다 불공정에 분노한다)’에 대해 “정작 이 지사 본인은 불공정의 화신 조국 사태 때 조국 비판 한마디 안 했다”며 “그런데 재난지원금 본인의 주장 수용하지 않는다고 대통령에게 저주를 퍼붓고 있다”고 일갈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뉴시스

원희룡 제주도지사. 뉴시스


같은 당 권영세 의원은 “이재명 지사의 공정·불공정의 기준은 무엇일까”라며 “소득에 따라 세율이 다르고 일정 수준 이하는 면세인 것은 공정한가”라고 되물었다. 권 의원은 “공정은 정의를 전제로 하고, 정의는 ‘각자에게 그의 것’을 주는 것”이라며 “얄팍한 감성적 포퓰리즘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기 시작하면 베네수엘라는 더 이상 먼 곳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는 “가난보다 불공정에 분노한다는 성현의 격언이 재난지원금 선별 지원 비판에 인용되는 건 이상하다”며 “(해당 격언은) 특권층의 특혜와 비리와 불공정을 비판한 것”이라고 이 지사의 어법을 문제삼았다.

이 지사는 전날(6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정이 결정한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방침을 더불어민주당의 당원으로서 성실히 따르겠다고 밝히며 “이는 변함없는 저의 충정”이라고 적었다. 자신의 보편 지급 주장에 대한 비판에는 “보수 언론과 세작(첩자)들은 더 이상 저의 견해를 ‘얄팍한 갈라치기’에 악용하지 말아달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이 지사는 “국민 불안과 갈등, 연대성 훼손 등 1차와 달라진 2차 선별지급의 결과는 정책 결정자들의 생각보다 훨씬 더 심각하고 위험할 수 있다”며 “수많은 경우의 수와 대안을 꼼꼼하고 세심하게 따져봐야 하고, 그것이 주권자인 모든 국민들의 삶을 위기로부터 보호하는 국가의 역할”이라고 아쉬워했다.


앞서 이 지사는 다른 글에서는 ‘불환빈 환불균’을 언급한 뒤 “다산도 ‘백성은 가난보다도 불공정에 분노하니 정치에선 가난보다 불공정을 더 걱정하라’고 가르쳤다”며 “하물며 국민이 주인이라는 민주공화국에서 모두가 어렵고 불안한 위기에 대리인에 의해 강제당한 차별이 가져올 후폭풍이 너무 두렵다”고 선별 지급에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이 지사는 “분열에 따른 갈등과 혼란, 배제에 의한 소외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고도 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