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어려운 국민 먼저"…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원 공식화

연합뉴스TV 이규엽
원문보기
[뉴스초점] "어려운 국민 먼저"…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원 공식화

<출연 :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박민식 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최종 결정했습니다.

1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2차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업종을 대상으로 선별 지급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 외 정치권 소식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박민식 전 국회의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당·정·청이 코로나19 상황에서 피해가 큰 계층을 선별 지원하는 기조를 공식화했습니다. 앞서 정치권에서 2차 재난지원금의 성격을 두고 논란이 적지 않았는데,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방침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전 국민에 지급을 주장했던 이재명 지사는 선별 지원에 수용의 뜻을 밝혔지만, 정부와 여당을 향해 "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나갈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내비쳤네요?

<질문 3>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중단하고 원점 재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당내에서 과감한 양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선 백기투항이란 지적이 나오면서 여진이 만만치 않은 것 같은데요?


<질문 4> 코로나19 재확산에 의료계 집단휴진이 겹친 상황에서 집권 여당 수장 자리에 오른 이낙연 대표가 취임 첫 일주일을 넘겼습니다. 재난지원금 관련 맞춤형 선별 집중지원 기조를 관철시켰고, 의료계와 '원점 재논의' 합의도 이끌어냈는데요. 전반적 평가는 이르지만, 일단 중도색이 돋보였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질문 5> 지난 4월 총선 당시 11억 원의 재산을 허위로 신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수진 의원이 직접 해명에 나섰습니다. "신고 과정에 실수가 있었다"고 해명했지만, 민주당에선 특히 예금 및 보험 금액에서 6억 원이나 차이가 나 단순 누락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죠?

<질문 6>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복무 시절 특혜 휴가 의혹을 둘러싸고도 정치권 공방이 뜨겁습니다. 국민의힘은 황제 복무라며 특임검사 수사를 요청하고 있고 민주당은 지나친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는데요. 특검까지 갈 사안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토트넘 노팅엄 완패
    토트넘 노팅엄 완패
  2. 2트럼프 중간선거 전망
    트럼프 중간선거 전망
  3. 3이재성 김민재 코리안더비
    이재성 김민재 코리안더비
  4. 4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5. 5김성제 의왕시장 건강 회복
    김성제 의왕시장 건강 회복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