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포스트아베' 우위 선 스가, 여론조사서도 '1위' 등극…석달새 반전

아시아경제 정현진
원문보기
아사히 여론조사서 지지율 38% 기록…6월엔 3%로 '4위'
'라이벌' 이시바 전 간사장 25%·기시다 정조회장 5%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본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당 내 주요 파벌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우위에 선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 1위로 올라선 것으로 나타났다. 불과 세달 전까지만 해도 4위에 머물렀던 그의 지지율이 급등하면서 여론의 흐름이 변화하는 모양새다.


아사히신문이 지난 2∼3일 일본 유권자 1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이 누구냐는 질문에 '스가 장관'이라고 답한 비율이 38%로 가장 많았다.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은 25%,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은 5%였다. 세명 모두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8%로 높은 편이었다.


지난 6월 여론조사에서 정치인 7명 중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을 물었을 때 당시 이시바 전 간사장이 응답자 31%의 선택을 받아 1위였고 스가 장관은 지지율이 3%에 불과해 4위에 그쳤었다. 아베 신조 총리가 사임을 발표한 이후 최근 자민당 판세가 스가 장관을 지지하는 쪽으로 흐르자 여론이 이를 따라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민당 지지층에서 스가 장관의 지지율이 49%를 기록해 이시바 전 간사장에 대한 지지율(23%)을 크게 웃돌았다. 지지 정당이 없는 응답자는 31%가 스가 장관을, 22%가 이시바 전 간사장을 택했다.


차기 총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로는 '리더십'을 꼽는 응답자가 37%로 가장 많았고 '공정성과 정직성' 32%, '정책과 이념' 15%, '조정능력' 11% 순이었다. 이를 감안할 때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43%가 스가 장관을 지지해 이시바 전 간사장 지지율(20%)보다도 높았다. 반면 '공정성과 정직성'을 중요하게 본 응답자 중에서는 이시바 전 간사장을 지지하는 비율(34%) 스가 장관(25%)을 웃돌았다,


차기 총리가 아베 정권을 '계승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은 45%, '계승하지 않는 편이 좋다'는 의견은 42%로 나뉘었다. 계승하는 것이 좋다고 답한 이들은 59%가 차기 총리감으로 스가 장관을 선택했고 13%는 이시바 전 간사장을 지지했다. 반면 계승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반응한 이들 중에서는 37%가 이시바 전 간사장을, 17%가 스가 장관을 택했다.


사실상 일본 총리를 결정하는 자민당 총재 선거를 당원ㆍ당우가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약식 투표로 결정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60%가 '좋지 않다'고 반응했다. 중의원 해산 시기에 대해서는 내년이 좋다는 응답이 68%, 올해 중에 해야 한다는 의견이 23%였다.


7년 8개월간 이어진 아베 정권의 실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답변은 71%,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의견은 28%였다. 이는 아베 총리가 1차 정권 당시 사임을 표명한 직후 실시한 2007년 9월 여론조사에서 긍정 평가가 37%, 부정 평가가 60%였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아베 총리의 정책 중에는 '외교·안보' 정책을 긍정 평가하는 비중이 높았다.


정당 지지율은 자민당이 40%를 기록해 지난 7월 조사 때보다 10%포인트 높았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은 3%에 그쳤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2. 2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3. 3이강인 PSG 오세르전
    이강인 PSG 오세르전
  4. 4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5. 5이상호 스노보드 4위
    이상호 스노보드 4위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