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의사 국시 재신청 4일 마감…의·정 극적 타결로 의대생들 움직일까

매일경제
원문보기
의과대학생의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재신청이 4일 마감될 예정이다. 의료계가 내부 단일 협상안을 도출하고 국회·정부와 협상에 나선 터라 의대생들이 움직일지 주목된다. 그동안 의과대학생들은 전공의, 전임의 등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한다고 명문화하지 않는 이상 단체행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힌 터다.

의료계에 따르면 국시 응시를 취소한 의대생들은 이날 오후 6시까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에 응시 의사를 다시 밝히면 시험을 볼 수 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의대생 90% 상당이 국시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시험 시작 일자를 이달 1일에서 8일로 연기했다. 당시 의대생들을 대표하는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정부의 시험 일정 연기와 관계없이 국시를 응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의료계와 정부는 의대생의 국시 거부로 인해 신규 의사 배출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해왔다. 연간 3000명 정도인 신규 의사가 배출되지 않으면 당장 수련병원의 인턴은 물론 공중보건의, 군의관 등의 모집에도 차질이 빚어진다.

의료계가 내부 단일안을 도출한 데다 국회, 정부와 적극적으로 대화하겠다고 밝힌 만큼 극적 타결의 가능성이 작지 않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미 원점 재논의 의지를 밝혔고, 보건복지부도 국회와 의료계의 합의를 존중하겠다고 한 만큼 협상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

[디지털뉴스국 news@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저격
    김동완 가난 챌린지 저격
  4. 4쿠팡 정부 지시 논란
    쿠팡 정부 지시 논란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