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이낙연-김종인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한뜻

더팩트
원문보기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 대표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해 4차 추경 편성과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악수하는 이 대표와 김 위원장/국회=배정한 기자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 대표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해 4차 추경 편성과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악수하는 이 대표와 김 위원장/국회=배정한 기자


김종인 "여야 관계 개선 기대" 이낙연 "당 쇄신 노력 환영"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마주 앉아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차 긴급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상임위원장 재분배 등 국회 운영을 둘러싸고 은근한 신경전도 보였다.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 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회동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이 4차 추경 편성과 긴급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밝혔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확산 자체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너무 크다. 어려운 문제를 빨리 정치권에서 해결해 줘야 한다"며 "4차 추경을 편성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에게 선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게 통합당과 내 입장이다. 이 대표도 선별 지원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부터 풀어나가면 여야 관계가 쉽게 개선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이 대표는 "위원장이 말한 대로 4차 추경 편성은 불가피하다고 본다"고 화답하며 "그와 관련된 당정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곧 결론이 날 텐데 4차 추경은 편성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리라 본다. 며칠 안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1일 이 대표가 김 위원장에게 90도로 인사하는 모습.  /배정한 기자

1일 이 대표가 김 위원장에게 90도로 인사하는 모습. /배정한 기자


이 대표는 또 김 위원장의 통합당 쇄신 노력을 추켜세우고 협치의 손길을 내밀었다. 그는 "김 위원장이 그동안 제1 야당 쇄신을 위해 노력한 것은 환영할 일"이라며 "기왕 그렇게 한 김에 야당의 4·15 총선 공약 가운데 여당과 공통된 것, 양당의 정강·정책 중 공통된 것을 빨리 입법화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당 원내대표가 사실상 합의한 국회 내 4개 특위 중) 특히 비상경제특위는 위원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경제민주화를 논의했으면 한다"며 "경제민주화를 포함해서 논의한다면 상법이나 공정거래법 개정안도 여야가 함께 논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이 대표 체제에서 여야 협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원 구성하는 과정에서 과거에 지켜오던 관행이 깨지는 바람에 국회 모습이 종전과 좀 다른 형태로 보인다"고 지적하면서도 "이 대표가 새로이 정당 대표로 선출됐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정치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원구성 재분배 논의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금년 개원 협상 과정에서 두 세 달 동안 겪었던 우여곡절을 또 반복하는 것은 겨를이 없다"며 "워낙 위기니까 집권여당이 책임 있고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 대표 당선을 축하하며 상임위원장 분배 재협상을 제안한 바 있다.

unon89@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갑질 논란
    박나래 갑질 논란
  2. 2우리은행 김단비
    우리은행 김단비
  3. 3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홍명보 감독 베이스캠프
  4. 4정승기 월드컵 메달
    정승기 월드컵 메달
  5. 5대한항공 연승 저지
    대한항공 연승 저지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