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TF팩트체크] '불법 스포츠도박 인정' 김호중, 도박죄 성립 가능성 낮아

더팩트
원문보기
김호중이 불법 스포츠도박을 몇 차례 한 적이 있다며 죄송한 마음을 전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김호중의 행위는 일시 오락에 불과한 것이라 보아 범죄가 성립하지 않다고 볼 여지가 높다. /생각을보여주는엔터 제공

김호중이 불법 스포츠도박을 몇 차례 한 적이 있다며 죄송한 마음을 전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김호중의 행위는 일시 오락에 불과한 것이라 보아 범죄가 성립하지 않다고 볼 여지가 높다. /생각을보여주는엔터 제공


"도박 공범이라 보기 어렵고 일시오락에 불과한 것이라 볼 여지 높아"

[더팩트 | 정병근 기자] '트바로티' 김호중이 불법 스포츠도박 사이트에서 몇 차례 소액 베팅을 했던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도박죄가 성립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호중의 소속사는 지난 18일 "김호중이 스포츠도박을 한 것은 사실"이라며 "김호중이 불법 도박사이트에서 차 씨의 권유로 그의 아이디로 3~5만원 베팅을 했다. 금액이 작든 크든 명백히 잘못함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차 씨는 김호중의 전 매니저라고 주장하는 권 모씨의 후배다. 김호중은 차 씨의 권유로 불법 인터넷 스포츠도박을 접하게 됐고 처음에는 불법사이트인지 몰랐으나 추후에 알게 된 뒤에도 해당 사이트에서 차 씨의 아이디로 수차례 더 베팅을 했다는 것이 소속사의 설명이다.

김호중 소속사는 "(김호중이) 너무너무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절대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며 자신을 사랑해주고 아껴주는 모든 분들을 위해 더 열심히 살아가겠다고 한다. 책임져야 할 일은 피하지 않고 모든 것을 책임지며 살아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김호중 소속사의 설명대로라면 김호중은 도박죄가 성립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차 씨는 도박죄에 해당한다.

√FACT체크1=김호중은 불법 스포츠도박을 했나

김호중의 소속사는 김호중이 권 모씨의 후배 차 씨의 아이디로 3만~5만 원을 수차례 베팅을 했다고 잘못을 인정하며 용서를 구했다. 김호중은 처음엔 불법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으나 인지한 후에도 몇 차례 베팅을 더 했다. 이러한 행위가 도박죄에 해당하는지는 더 따져봐야 한다.


√FACT체크2=김호중의 행위는 도박죄에 해당하나

한 법조계 관계자는 "형법 제246조는 '도박을 한 사람은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다만 일시오락 정도에 불과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고 규정한다"며 "김호중의 행위는 사법 당국에서 일시오락에 불과한 것이라 보아 범죄가 성립하지 않다고 볼 여지가 높다"고 의견을 밝혔다.

구체적인 증거 등을 통해 심도 있게 판단되어야 할 사항이지만 김호중이 차 씨의 아이디를 통해 불법 스포츠도박에 베팅한 금액, 횟수, 기간 등에 비추어 3만~5만 원 정도의 소액을 2회~3회 정도 베팅했다면 도박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볼 여지가 상당하는 게 법조인들 설명이다.

√FACT체크3=김호중이 사용한 아이디를 소유한 차 씨의 경우는 어떻나

법조계 관계자는 "차 씨가 불법스포츠도박을 한 것은 도박죄에 해당한다"며 "김호중은 주범의 도박행위에 공모하여 적극적으로 가담한 것이라 볼 수 없다. 김호중에 대하여 도박죄의 공범으로 의율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호중은 TV조선 '미스터트롯' 출연 후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고 최근 팬미팅 '우리 家 처음으로'를 성황리에 마쳤다. 김호중은 병역 신체검사에서 4급 판정을 받고 입영 통보를 기다리고 있다. 그 전에 자서전 출간과 자신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 출연 등이 예정돼 있다.

kafka@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