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19% vs 이낙연 17%…대선주자 선호도 첫 '역전'

더팩트
원문보기
14일 한국갤럽의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재명(왼쪽) 경기지사가 그동안 독주를 이어오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약 2%포인트 앞섰다. 사진은 지난달 이 의원이 이 지사를 찾았을 당시. /임영무 기자

14일 한국갤럽의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재명(왼쪽) 경기지사가 그동안 독주를 이어오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약 2%포인트 앞섰다. 사진은 지난달 이 의원이 이 지사를 찾았을 당시. /임영무 기자


독주 '흔들' 이낙연 "민심은 늘 움직이는 것"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9%를 기록하며 독주하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2%포인트 앞질렀다. 독주를 이어오던 이 의원의 대세론이 흔들릴지 주목된다.

14일 여론조사 기관 한국갤럽은 지난 11~13일 진행(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01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지사는 이 의원(17%)과 오차 범위 내 초접전을 벌였다. 직전 한국갤럽 조사(지난달 7~9일)에서는 이 의원(24%)이 이 지사(13%)를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선 바 있다.

이 지사에 대한 지역별 선호도를 보면 호남과 TK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이 의원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지사는 인천·경기가 27%로 가장 높았고, 이어 대전·세종·충청(19%) 서울(18%)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40대(31%)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보냈고, 60대 이상(8%)이 가장 낮았다. 여성(13%)보다는 남성(25%)의 지지가 압도적이었다.

이 의원은 전주 24%에서 17%로 내려앉았다. 다만 광주·전라에서의 지지율(45%)은 이 지사(17%)에 비해 높았다. TK에서도 이 의원에 대한 지지율(18%)이 이 지사(13%)보다 앞섰다.

이번 결과와 관련해 한국 갤럽은 "지난달까지 이 의원이 7개월 연속 선호도 20%대 중반으로 단연 선두였으나, 이번 달 이 지사가 급상승했다"며 "여권 대선 주자 관련 선두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상 대선 후보는 당내 경선을 통해 선출하기 때문에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의원(37%)이 이 지사(28%)를 앞선다는 점에서 우열을 논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약 7개월간 대선주사 선호도 조사에서 독주하던 이 의원 이번 결과와 관련해 "민심은 움직이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33%로 전주보다 6%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같은 기간 2%포인트 오른 27%를 기록했다.

cuba20@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병진 의원 당선무효
    이병진 의원 당선무효
  2. 2이제훈 모범택시3 김도기
    이제훈 모범택시3 김도기
  3. 3웰치 충북청주 영입
    웰치 충북청주 영입
  4. 4김태훈 정교유착 의혹 수사
    김태훈 정교유착 의혹 수사
  5. 5산책 중 화살
    산책 중 화살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