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상돈 "MB 4대강 거짓말을 '김종인 통합당'이 말하나"

뉴시스 정진형
원문보기
"김종인, 아래서 써준 걸 대충 읽었나 보다"
"4대강이 홍수 막았다는 건 황당한 거짓말"
"4대강 재자연화 않고 또 조사? 文 결정장애"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가운데)을 비롯해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왼쪽)등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4대강 환경운동가 민간사찰, 국정원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8.20.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가운데)을 비롯해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왼쪽)등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4대강 환경운동가 민간사찰, 국정원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8.20.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이상돈 전 의원은 11일 4대강 사업이 홍수를 막았다는 미래통합당 주장과 관련해 "또다시 이명박(MB) 정권의 거짓말을 이 통합당이, 더군다나 내가 잘 아는 김종인 박사가 대표하는 통합당이 그 입장을 고수하면 이제 통합당은 감옥에 가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끌었던 그 당의 공식적인 후예가 되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명박 정권 당시 4대강 사업을 앞장서서 반대해온 이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4대강) 이런 것으로 홍수를 막았다고, 세상에 없는 일이다. 그건 다 거짓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의원과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011년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함께 활동한 바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2012년 1월 이상돈 당시 비대위원이 4대강 사업 민관합동조사를 주장한 데 대해 "4대강이 거의 완성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많이 발로가 되고 있으니까 점검해 보는 것이 옳겠다는 얘기는 당연한 얘기"라고 호응했었다.

이 전 의원은 이어 "김종인 박사, 대표가 한 얘기가 나왔는데 내가 보기에는 아래에서 써준 걸 본인이 그냥 최고위원회 때 대충 읽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진행자가 '이렇게 중차대한 문제를 대충 읽으면 되는가'라고 묻자, 이 전 의원은 "그러면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통합당의 주장에 대해선 "황당한 거짓말"이라며 "그러니까 과거에 쭉 나왔던 평가에도 4대강 사업이 치수에는 별 효과가 없다. 그러면서 이미 확인된 것이다. 홍수 피해를 막았다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보를 안 세우고 준설만 깊게 했다면 아무래도 홍수 단면이 확 커지니까 효과가 있다"고 지적한 뒤, "(반면에 강) 여기다 보를 막았기 때문에 물이 꽉 차 있고 계단식 호수가 돼 있잖나"라고 지적했다.

4대강 사업에서 섬진강이 제외돼 피해가 컸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섬진강은 4대강 사업할 때 (다른 강처럼) 제방을 섬진강에다 할 필요가 있었겠나. 없지 않나"라며 "그러니까 제방 공사, 옛날 제방이 그대로 있었던데 이번처럼 엄청나게 비가 오니까, 또 댐에서 물을 내려보내는 거하고 겹쳐서 이런 게 난 것 같다"고 반박했다.

이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 효용성 조사를 지시한 데 대해선 "한심하다. 도무지 언제까지 조사하고 평가하는가"라며 "이제 뭐 지쳐서 듣기도 싫다. 그건 너무 한심한 것이다. 나는 그러면 문재인 대통령도 이게 좀 결정장애증이라도 있는가 싶다"고 했다.


그는 "지난번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뿐 아니라 심상정 후보, 안철수 후보까지 (4대강) 재자연화 다 내걸었고, 유권자 중에서 홍준표 후보 빼고는 다 여기 찍었잖나"라며 "(재자연화가) 과학적이라는 것에 대해서 이미 감사원 감사 때 몇 번씩 나왔고 했는데 뭐가 더 필요한가"라고 반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수정 모친상 비보
    임수정 모친상 비보
  2. 2정유미 검사장 강등 기각
    정유미 검사장 강등 기각
  3. 3이정효 갤럭시
    이정효 갤럭시
  4. 4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5. 5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