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DBR]마켓컬리 성공 이끈 차별화 전략 外

동아일보
원문보기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경영저널 동아비즈 니 스 리 뷰 (DBR) 2020년 7월 1일자(300호)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경영저널 동아비즈 니 스 리 뷰 (DBR) 2020년 7월 1일자(300호)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 마켓컬리 성공 이끈 차별화 전략

○ 마켓컬리
마켓컬리의 ‘샛별 배송’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 대기업들이 마켓컬리를 좇아 속속 신선식품 배송 시장에 뛰어들면서 새벽 배송 서비스 간 경쟁이 치열해졌다. 하지만 배송 서비스에서의 차별점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마켓컬리는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단골 고객들의 재구매율을 높임으로써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품목별 상품 종류를 제한하면서도 고객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컬리 온리’ PB 상품군이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창업 5주년을 맞이한 마켓컬리가 구축한 온라인 식료품 비즈니스의 성장 기반을 분석했다.

■ 능숙함의 덫에 걸린 ‘빅3’ YG

○ YG엔터테인먼트
국내 3대 연예기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빅뱅, 2NE1 등 대형 스타들의 성공과 2012년 싸이 ‘강남스타일’의 글로벌 히트로 케이팝 열풍의 중심에 섰다. 하지만 2015년 이후 YG 소속 멤버들의 마약 혐의 논란, 버닝썬 게이트, 양현석 전 대표의 성 접대 및 조세 포탈 의혹 등 잇단 잡음은 이전까지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모두 무력화할 정도로 기업 이미지에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혔다. 오늘날 YG가 겪고 있는 위기는 잘나가는 기업이나 스타가 으레 그렇듯 쇄신을 등한시하는 ‘능숙함의 덫’의 관점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