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샘 오취리, '관짝소년단' 패러디 분장 비판→이틀째 '갑론을박'

스포츠투데이
원문보기
샘 오취리 / 사진=샘 오취리 인스타그램

샘 오취리 / 사진=샘 오취리 인스타그램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가나 출신의 방송인 샘 오취리가 '관짝소년단'을 패러디한 의정부 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사진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가운데 의견이 분분하다.

샘 오취리는 앞서 지난 6일 자신의 SNS에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참 안타깝고 슬프다. 웃기지 않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

이어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이다. 제발 하지 마라"며 "문화를 따라 하는 건 알겠는데 굳이 얼굴에 색칠까지 해야 하냐. 한국에서 이런 행동들 없었으면 좋겠다"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학생들과) 한 번 같이 이야기하고 싶다"고 밝혔다.

샘 오취리가 언급한 의정부 고등학교는 해마다 화제가 된 인물과 이슈를 패러디한 분장을 한 졸업사진으로 이목을 끌었다. 2020년 의정부고등학교 졸업사진 가운데 학생들이 얼굴에 검은색을 칠하고 흑인으로 분장한 학생들의 사진이 있었다. 바로 유튜브 등 온라인 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관짝소년단'을 패러디한 사진이다. '관짝소년단'은 '관짝'과 '방탄소년단'의 합성어로 장례식장에서 상여꾼들이 춤을 추는 가나의 독특한 장례식 풍습을 패러디한 것이다.

샘 오취리는 얼굴을 검게 칠하는 '블랙페이스' 분장이 인종차별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의정부 고등학교 측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종차별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샘 오취리의 인종 차별 비판과 관련해 그의 의견을 지지하는 반응들이 있는 한편, 단순한 패러디일 뿐 과도한 해석은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온라인 상에서는 이틀째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ent@sto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2. 2이상호 스노보드 4위
    이상호 스노보드 4위
  3. 3이해찬 위독
    이해찬 위독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5. 5돈바스 철수 협상
    돈바스 철수 협상

스포츠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