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기고]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해야 한다면? "이것 고려하세요"

뉴스1
원문보기

글 윤병국 수의사(청담우리동물병원장)



슬개골 탈구 진료 받는 강아지. 사진 청담우리동물병원 제공 © 뉴스1

슬개골 탈구 진료 받는 강아지. 사진 청담우리동물병원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글 윤병국 수의사(청담우리동물병원장)

최근 뒷다리가 아파서 보호자와 함께 내원하는 반려견들이 늘어났다. 평소 산책을 많이 못하는 강아지들의 경우 운동량이 갑자기 많아졌을 때 슬개골 탈구가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슬개골 탈구는 유전적, 즉 선천적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여러 영향을 받아 슬개골 탈구가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잘 살펴봐야 한다. 탈구의 기수가 2기 이상이 되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주치의 수의사의 판단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만약 반려견의 슬개골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다음 3가지는 꼭 고려하자.

◇ 마취 전 꼼꼼한 검사

슬개골 수술은 전신마취가 2시간 정도 진행되는 큰 수술이다. 이 때문에 마취 전 검사를 꼼꼼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성공 여부는 경험 및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마취 전 검사로 수술을 안정적으로 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다.


방사선 검사는 물론이고 특히 혈액검사를 통한 심장, 간, 신장의 기능, 빈혈과 염증유무평가 및 복부초음파를 통한 종양여부 등의 정확한 평가는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마취 전 검사를 정밀하게 평가할 수 있는 내과전문 수의사의 진료가 선행돼야 한다.

◇ 수술 경험 많은 수의사의 집도

수술 경험이 많은 수의사의 집도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의 성공 여부는 실제 수의사의 집도 능력이 80%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슬개골 탈구 수술 집도 경험이 풍부한 임상수의사와 충분한 수술 전 상담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을 통해 반려견한테 가장 적합하고 정확한 수술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진행해야 한다.

반려견의 다리 모양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또 나이와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방법도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은 필수다.

◇ 수술 후 집중 재활치료

수술 후 집중 재활치료는 반려견들의 삶의 질을 올리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사람의 경우 정형외과 수술을 한 후에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를 한다. 뼈 이외 다른 연부조직인 근육과 인대 등의 기능을 다시 올려주기 위해서다. 체계적인 재활치료는 수술 후 불편함이나 통증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강아지도 마찬가지다. 슬개골 탈구 수술 후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과 염증을 적절히 관리해서 안정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 재활치료의 적용도 동물재활전문 자격을 가진 재활전문수의사와의 진료를 통해 개인별 맞춤식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 윤병국 청담우리동물병원장 © 뉴스1

사진 윤병국 청담우리동물병원장 © 뉴스1


[해피펫]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구독하시면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news1-10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