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수원시-경문협, 남북 도시간 협력을 위한 협약체결

연합뉴스 김인유
원문보기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수원시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은 3일 수원시청에서 '새롭고 지속적인 남북 도시 간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염태영 시장과 재단 이사장인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등 재단 및 시청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수원시-경문협, 남북 도시간 협력을 위한 협약체결(수원=연합뉴스) 경기 수원시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은 3일 수원시청에서 '새롭고 지속적인 남북 도시 간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염태영 시장(오른쪽)과 재단 이사장인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등 재단 및 시청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염 시장과 임 이사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8.3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edgehog@yna.co.kr

수원시-경문협, 남북 도시간 협력을 위한 협약체결
(수원=연합뉴스) 경기 수원시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은 3일 수원시청에서 '새롭고 지속적인 남북 도시 간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염태영 시장(오른쪽)과 재단 이사장인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등 재단 및 시청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염 시장과 임 이사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8.3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edgehog@yna.co.kr



이번 협약은 경문협이 연내에 남북한 도시 30쌍의 결연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경기 화성시와 강원 고성군에 이어 세 번째로 체결됐다.

협약을 통해 경문협과 수원시는 공동번영, 지속적이고 제도적인 협력, 시민참여 등 3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농업·산림·보건의료 등 분야에서 인도적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임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민족이 하나가 될 때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생활을 보장하는 필수협력 분야는 다른 나라 신세를 지지 말고 우리 민족끼리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남북 도시 간 교류 협력사업을 확장해 나가다 보면 남북평화의 중요한 받침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수원시는 2011년 9월 남북교류 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누구보다 먼저 남북교류사업을 준비했고, 이행 채비도 마쳤다"면서 "개별 지방정부가 참여하면서 새롭게 시작된 남북 간 교류·협력이 한반도평화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수원시는 염 시장의 제안에 따라 2018년 4월부터 북한 개성시와의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두 도시는 개성의 송상(宋商)·수원의 유상(柳商)과 같은 상인의 도시이자 세계문화유산 등재 도시, 성곽의 도시, 조선 시대 유수부(留守府·지금의 시청)가 있었던 도시라는 공통점이 있다.

hedgeho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북한 무인기 침투
    북한 무인기 침투
  2. 2유승민 딸 유담 교수 임용 의혹
    유승민 딸 유담 교수 임용 의혹
  3. 3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4. 4통일교 편파 수사 의혹
    통일교 편파 수사 의혹
  5. 5정청래 사과 촉구
    정청래 사과 촉구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