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중국 홍수로 제주 연안에 저염분수 유입 우려…해수부 현장조사

연합뉴스 오예진
원문보기
물에 잠긴 중국 창장 일대[연합뉴스 자료사진]

물에 잠긴 중국 창장 일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해양수산부는 중국 남부지역의 폭우로 제주 연안에 저염분수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다음 달 4일 현장 조사를 한다고 30일 밝혔다.

중국 남부지역에 위치한 창장(長江·양쯔강)은 지난 12일 초당 8만3천200t의 물이 흐르는 유출량을 기록한 후 26일 기준으로도 7만t 이상의 물 유출량을 기록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제주 연안에 염분농도 30psu(바닷물 1㎏당 녹아있는 염분의 총량을 g로 나타낸 것) 이하인 저염분수가 유입될 수 있다. 저염분수는 수산생물의 삼투압 조절에 영향을 끼쳐 스트레스를 받게 하고 심하면 폐사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물에 잠긴 중국 양쯔강 인근 주택(전장 AFP=연합뉴스) 중국 장쑤성 전장의 양쯔강 인근 주택이 20일 물에 잠겨 지붕만 보인다. 중국 중부와 동부에서는 7월 들어 폭우가 내리기 시작해 140여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으며, 약 2천40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sungok@yna.co.kr

물에 잠긴 중국 양쯔강 인근 주택
(전장 AFP=연합뉴스) 중국 장쑤성 전장의 양쯔강 인근 주택이 20일 물에 잠겨 지붕만 보인다. 중국 중부와 동부에서는 7월 들어 폭우가 내리기 시작해 140여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으며, 약 2천40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sungok@yna.co.kr



이에 따라 해수부 소속 국립수산과학원은 천리안위성이 보내는 실시간 어장 정보시스템을 통해 저염분수의 이동 경로와 유입현황을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다.

다음 달 4일부터는 수산과학조사선 탐구3호와 탐구8호를 보내 동중국해 북부와 제주도의 자취도, 모슬포항을 포함한 연안 등에서 정밀한 현장 조사를 진행한다.

수산과학원은 저염분수 모니터링 결과를 제주특별자치도와 어업인 등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고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www.nifs.go.kr)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어업인들을 위한 '저염분수 대비 어장·양식장 관리 지침'도 배포한다.

수산과학원은 저염분수 유입이 우려될 때에는 양식장과 마을어장에서 물고기, 전복, 소라 등을 조기에 출하하라고 조언했다.

또 양식장에는 저염분수가 유입되지 않도록 지하 바닷물을 공급하고 액화산소 장치를 가동해 용존 산소량을 높이는 등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oh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나나 역고소
    나나 역고소
  2. 2손흥민 월드컵
    손흥민 월드컵
  3. 3광주 전남 통합
    광주 전남 통합
  4. 4신승훈 대만 리그 임대
    신승훈 대만 리그 임대
  5. 5김혜리 수원FC 위민
    김혜리 수원FC 위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