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강남 집 처분' 김조원, 靑 잔류…'20개월' 노영민은?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the300]강기정→박수현, 김유근→서주석 유력…8.29 전당대회 주목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강기정(오른쪽) 청와대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2019.11.1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강기정(오른쪽) 청와대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2019.11.11. dahora83@newsis.com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인선이 곧 이뤄진다.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여론 악화가 이번 비서진 개편의 핵심 이유다.

부동산 이슈로 인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분위기를 쇄신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 탓이다.

인사 검증 등을 고려했을 때 비서진 개편 시점은 다음주가 유력하다는 평가다.


누가 바뀌나

23일 청와대에 따르면 강기정 정무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제1차장 등의 교체가 확실시되고 있다. 강 수석의 후임으로는 박수현 전 의원, 김 차장의 후임으로는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이 유력 거론된다.

김연명 사회수석 역시 교체 대상자로 거론된다. 김 수석은 2018년 11월 임명된 현직 최장수 수석비서관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일부 비서관급 인사 역시 일어날 수 있다.


잔류로 가닥잡힌 민정수석

21일까지만 하더라도 김조원 민정수석을 둘러싼 교체설이 끊이지 않았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비서실에 이달말까지 다주택을 처분하라는 권고를 내린 상황에서, 서울 2주택자(강남·송파)인 김 수석이 자리를 유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평가 역시 있었다.

22일 상황은 반전됐다. 김 수석이 자신의 주택 중 하나를 처분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는 것. 자연스럽게 유임설로 무게추가 기울게 됐다. 김 수석의 청와대 잔류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그런데 비서실장은?

민심 이반을 바로잡기 위한 가장 큰 카드는 물론 대통령비서실장 교체다. 노 실장이 다음달이면 임기 20개월에 접어드는 시점이기도 하다.

장기 근무를 한 것으로 평가받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도 임기 20개월에 자리에서 물러났었다. 대통령비서실장직은 고도의 체력을 요구하는 자리이기에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는 게 일반적이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2019.07.2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2019.07.26. photo1006@newsis.com


현재까지는 노 실장의 '유임'에 초점이 맞춰졌다. 일단은 총선 승리 이후 구축된 안정된 체제를 큰 틀에서는 유지한다는 게 청와대의 구상이다.

후임자도 당장 마땅찮다. 노 실장의 후임으로 거론돼 온 인사들이 현안에 발이 묶였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동산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임무를 떠안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 변수를 만난 학교·입시 문제를 책임져야 한다.


9월 이후 장관급 인사 있을까

하지만 여권에서는 하반기 중 비서실장 교체가 이뤄질 게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8.29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당대표 체제를 구축한 다음에는 비서실장 교체 및 개각이 거론될 수 있다는 것.

비서진 개편으로도 민심이 진정이 안 된다면 이 시간표가 빨라질 수 있다. 이 경우 전당대회가 끝난 직후인 9월에 비서실장 교체, 혹은 일부 장관들에 대한 개각 등의 카드를 쓸 수밖에 없다.

여권 관계자는 "비서실장을 포함한 장관급에 대한 인사는 전당대회 이전에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전당대회 후 주요 인사들에 대한 일종의 '교통정리'가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이란 시위 사태
    이란 시위 사태
  4. 4강은비 유산
    강은비 유산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