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운명의 날'…"겸허한 마음으로 집무 최선다할 것"

머니투데이 이해진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이해진 기자] [the300]이재명 집무실 출근, 대법원 판결 후 입장 밝힐 듯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7.8/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7.8/뉴스1


여권 유력 차기 대선 주자 가운데 한 명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치적 운명이 16일 결정된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대법원 전원 합의체의 판결을 앞두고 있다.

2심 재판부가 벌금 300만원 형을 선고했는데 원심이 확정될 경우 지사직을 박탈 당한다. 차기 대선에 출마할 수 없고 선거보전거비용 보전금 38억원도 반환해야 한다.

반면 대법원이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하면 이 지사는 1년7개월 간 이어진 재판에서 벗어나게 된다. 사법적 족쇄가 풀어지는 만큼 이 지사의 대권 주자 행보에 한층 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최근 발표된 한길리서치의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직전보다 5.5%포인트 상승한 20%의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2위에 올랐다. 직전보다 4.5%포인트 떨어진 이낙연 전 총리(28.8%)와의 격차도 크게 좁혀진 상황이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으로 유력한 대선후보를 잃은 더불어민주당으로서도 또 한 명의 유력 대권주자를 잃는 위기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청 집무실로 출근했다. 통상업무를 보며 생중계 되는 판결을 지켜볼 예정이다.

이 지사 측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집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법원) 결과에 따른 입장은 밝히겠다"고 전했다.

이해진 기자 realse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