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치열한 경합주된 텍사스‥코로나가 바꾼 美 대선 지형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원문보기
공화당 텃밭서 트럼프 46%·바이든 45%
플로리다·애리조나 등 감염확산 '선벨트'서 정부 비판 확산
플로리다주 하루 감염자 1만5229명 미국내 최대 기록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미 대선 지형을 바꾸고 있다. 한쪽 당(黨)의 텃밭이 코로나19 확산세를 계기로 후보자 간 경쟁이 치열한 경합주로 변신하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가 대선 결과를 좌우하는 핵심 변수가 될 전망이다.


가장 눈에 띄는 지역은 텍사스다. 12일(현지시간) 발표된 CBS방송과 유고브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텍사스주에서 46%, 조 바이든(민주당 대선 후보)은 45%의 지지율을 얻었다. CNN 방송은 이 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텍사스주 여론조사가 눈이 튀어나올 정도라면서 텍사스주가 이번 대선에서 경합주가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댈러스모닝뉴스와 텍사스주립대학 타일러 캠퍼스의 공동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바이든이 46%의 지지를 얻어 41%를 차지한 트럼프 대통령보다 오히려 5%포인트 높았다. 이번 대선 구도가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의 구도로 확정된 후 진행된 지난 4월 조사에서는 두 사람이 각각 43%의 지지율을 기록한 바 있다.


의외라는 반응이 나온 것은 텍사스주가 전통적으로 공화당의 텃밭이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에서 52%의 득표율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9%포인트 차이로 따돌렸다. 그나마 힐러리는 1990년대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릿수 차이로 패한 민주당 대선후보라고 CNN은 전했다. CNN은 오는 11월 대선에서 바이든이 텍사스주에서 승리할 경우 민주당 소속 후보로는 1976년 지미 카터 대통령 이후 44년 만에 첫 승리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텍사스는 캘리포니아에 이어 두 번째로 선거인단(38명)이 많은 만큼 대선에 미치는 영향 역시 클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의 위기는 텍사스에 그치지 않는다. CBS 유고브 여론조사에서 바이든은 플로리다주에서 48%의 지지율을 얻어 42%에 그친 트럼프 대통령에 6%포인트 앞섰다. 플로리다주는 선거인단 수가 29명에 이르는 대표적인 경합주다. 트럼프 대통령은 직전 대선에서 플로리다에서 49%를 득표해 47.8%에 그친 클린턴을 제치고 선거인단을 독식한 바 있다. CBS 유고브 조사 결과 애리조나 주에서 두 사람은 각각 46%로 동률을 기록했다.


CBS 방송은 코로나19 사태가 '선벨트' 지역의 대선 지형을 바꿔놓고 있다고 진단했다. CBS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중심지가 된 이들 지역 주민들이 주정부의 코로나19 방역에 불만을 드러내며 대선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텍사스, 플로리다, 애리조나주의 주지사는 모두 공화당 소속이다. CNN 방송도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는 가운데 바이든이 전국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10%포인트 이상 앞서고 있고 10개 핵심 경합주에서도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이들 지역의 코로나19 감염 상황은 악화일로다. 플로리다의 경우 이날 하루에만 1만5229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다. 이는 미국 내 코로나19 발병 이후 최대치다. 하지만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디즈니월드는 지난 11일 재개장을 강행해 감염 예방 조치가 미흡하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전 세계 코로나19 상황도 심상찮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날 지난 24시간 동안 전 세계에서 보고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를 23만370명으로 집계했다. 이는 직전까지 최대치이던 지난 10일 22만8000여명을 훌쩍 넘어선 것이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