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朴 사망'에 멈춰선 與… 野 "성추문 의혹 밝히겠다"

파이낸셜뉴스 장민권
원문보기
정치권 진실공방으로 번지나
안희정·오거돈 이어 박원순까지
與잠룡들 성폭력 관련에 무너져
통합당 김종인·주호영 조문 안해
"피해자 2차 가해 현실서 부적절"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정국이 격랑 속으로 급격히 빨려들어가고 있다. 여대야소 구도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속법안, 일하는 국회법 등 각종 개혁법안에 강드라이브를 걸던 더불어민주당의 입법 구상은 대권 잠룡으로 꼽힌 박 시장마저 성추문 파문에 휩싸이면서 급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특히 이번 사건이 한 광역단체장의 개인의 문제를 넘어 그가 유명 대선 잠룡에 민주화세력에 뿌리를 둔 진보 시민단체 출신 거물 인사였던 점에서 장례 절차 뒤 다가올 정국에서 미칠 파장도 커 보인다.

모처럼 176석의 거대 여권이 고강도 개혁드라이브에도 향후 곳곳에서 제동이 걸리는 것은 물론 차기 대선까지 이어지는 초대형 정치 이벤트 스케줄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에 예측불허의 상황이 전개되는 형국이다.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가 1년 6개월 앞으로 다가온데다 같은해 치뤄지는 전국 동시다발 6월 지방선거도 기다리도 있다.

그동안 거대여당의 공세에 일방적 수세에 몰렸던 미래통합당은 박 시장의 성추행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대대적 반격을 예고하고 있다. 박 시장 사망으로 중단됐던 7월 임시국회가 이번 주부터 재가동되는 가운데 오는 13일 박 시장의 발인을 기점으로 성추행 의혹 규명 결과에 따라 정국 주도권의 향배가 갈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당은 박 시장의 사망 후 전당대회 준비 등 당내 주요 정치일정을 잠정 중단한 채 장례절차에 집중하면서도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는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섣부르게 당 차원의 메시지를 밝히는 대신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먼저 파악한 후 대응하겠다는 신중 기조다.


당내에선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이어 차기 대권잠룡이었던 박 시장까지 권력형 성추문 의혹에 얽히자 당혹스런 기류가 역력하다.

무엇보다 최근 부동산 폭등사태,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논란에 더해 지자체장들의 잇단 성추문 문제까지 부각되면서 민심 이반 여부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박 시장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내년 보궐선거에 이어 차기 대선까지 영향을 줄 메가톤급 악재가 될 수 있는 만큼 여권은 박 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에 대한 신상털기 중단을 촉구하며 파문 진화에 나서고 있다.


야권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지렛대 삼아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기현·전주혜·김웅 의원 등 통합당 소속 의원 48명은 이날 입장문을 내 "서울특별시장은 피해자에 대한 민주당의 공식 가해"라며 "피해 호소 여성에 대한 2차 가해와 신상털기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 도를 넘은 2차 가해는 어렵사리 용기를 내서 고소를 한 피해자를 더 큰 충격에 빠뜨릴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도 당초 예정된 박 시장 빈소 조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비공개 가족장일 경우 조문 입장을 밝혔던 것으로,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가 벌어지는 현실에서 조문갈 수 있겠다고 말하는 것이 오히려 부자연스럽다"고 말했다.


이번 주 재가동되는 7월 임시국회에서도 여야의 원구성 협상 대치 속에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라는 변수까지 더해지면서 난항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21대 국회 개원식, 15일 출범을 앞둔 공수처 후속입법, 인사청문회 등 산적한 난제를 두고 여야가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통합당은 오는 20일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집중적으로 짚을 것으로 알려졌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