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1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참여연대, 박원순 시장 애도 "황망하고 안타까워…기억하겠다"

중앙일보 함민정
원문보기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뉴스1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뉴스1


10일 박원순(64) 서울 시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애도 성명을 냈다.

박 시장은 정치권에 들어오기 전까지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 희망제작소 등 시민단체를 거치며 시민운동에 힘써왔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박 시장은 다양한 시민운동 영역에서 한국사회 개혁을 위해 헌신했던 활동가"라며 "황망하고 안타까운 소식에 슬픔과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994년 참여연대 설립을 주도했으며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이 단체에서 사무처장으로 일했다. 이곳에서 박 시장은 사법개혁운동, 소액주주운동, 낙천·낙선운동 등을 했다.

참여연대는 박 시장을 "참여연대 운동의 토대를 굳건히 세우고 다양한 시민운동 영역에서 한국 사회의 개혁과 혁신을 위해 헌신"했다며 "참여연대는 고인과 함께 한 시간을 기억하겠다"고 추모했다.

박 시장이 상임이사로 활동했던 아름다운재단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고인을 애도했다. 재단 측은 "박 전 총괄상임이사는 2000년 8월 아름다운재단을 설립하고 '1% 나눔운동' 등 한국 사회 전반에 나눔문화 확산의 계기를 만들었다"며 "고인이 남긴 '나눔의 유산'은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라고 했다.


박 시장이 창립한 비영리 민간연구소 희망제작소는 이날 오후로 예정돼 있던 행사 일정을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취소했다. 김제선 희망제작소 소장은 "황망한 일"이라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3. 3김단비 우리은행 3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3연승
  4. 4람보르기니 중앙선 추돌
    람보르기니 중앙선 추돌
  5. 5지드래곤 콘서트 암표
    지드래곤 콘서트 암표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