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2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외신 "잠재적 대선후보"…박원순 사망소식 긴급타전

이데일리 이준기
원문보기
WP "韓 넘버2 선출직 공직자…대선주자 중 하나"
NYT "코로나19 사태서…가장 공격적 지도자였다"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박원순(사진) 서울시장의 사망 소식에 9일(현지시간) 외신들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박 시장이 오는 2022년 여권의 대선후보였다는 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로이터·AFP·블룸버그 등 통신사들은 이날 박 시장의 인권변호사 활동 등 정치 이력을 소개하며 그의 실종과 수색과정, 사망 소식 등을 자세히 전달했다. 이들 매체는 일제히 박 시장을 “잠재적인 대선후보”라고 묘사했다. 일부는 박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것으로 전해졌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박 시장을 “한국에서 넘버2 선출직 공직자”라며 “민주당의 2022년 대선주자 중 하나였다”고 썼다.

뉴욕타임스(NYT)는 박 시장을 한국 최초의 성희롱 사건에서 승소한 인권변호사 출신이라고 쓰며 “최근 수년간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한국 사회를 강타했다”고 소개했다. NYT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박 시장을 코로나19 사태에서 가장 공격적인 지도자 중 하나였다고 평가했다.

CNN방송은 정치권 경험 없이 2011년 서울시장에 당선된 사실을 언급, “당시 박 시장의 당선을 두고 한국인들이 기득권 정치에 질렸다는 시그널로 받아들여졌다”고 소개했다.

앞서 한국 경찰에 따르면 박 시장이 실종된 지 14시간여 만인 10일 오전 0시1분(한국시간)께 서울 종로구 삼청각 인근 산속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의 딸은 9일 오후 5시17분께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이상한 말을 하고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며 112에 신고한 바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도서관 붕괴
    광주 도서관 붕괴
  2. 2온유 피부 관리
    온유 피부 관리
  3. 3이경실 세바퀴 하차
    이경실 세바퀴 하차
  4. 4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5. 5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