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대통령 다음 힘 센 공직자 숨져"···박원순 사망 보도한 NYT

중앙일보 신혜연
원문보기
외신에서도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외신은 박 시장의 실종 및 수색 과정을 실시간으로 보도했다. 박 시장의 정치 경력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평가하기도 했다.

로이터, AFP, 블룸버그통신은 10일 새벽부터 박 사장의 사망 소식을 긴급 뉴스로 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 뉴스1



AFP는 박 시장의 사망 기사에서 박 시장이 과거 학생운동과 시민단체 활동을 거쳐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력을 짚었다.

AP는 박 시장이 인권변호사 활동을 했던 정치 이력을 소개하며 "2020년 선거에서 민주당의 잠재적 대선 후보로 꼽혔다"고 전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는 "한국에서 대통령 다음으로 힘이 센 선출직 공직자가 숨졌다"고 전했다. 박 시장이 차기 대통령 후보 중 한 명이었다는 점도 언급했다.


NYT는 박 시장이 한국 최초 성희롱 사건에서 승소한 인권변호사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거셌던 점도 소개했다.

또 박 시장이 코로나19와 싸움에서 가장 공격적인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박 시장의 코로나19 대응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WSJ는 "박 시장은 서울의 공격적인 코로나19 대응으로 칭찬받았다"며 1000만 서울 인구 중 1400명 미만의 확진자가 발생한 사실과 830만 인구의 뉴욕에서 22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온 걸 대비시켰다.


서울시청 직원들과 지지자들이 10일 새벽 서울대병원 응급센터앞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신이 도착을 기다리고 있다. 김상선

서울시청 직원들과 지지자들이 10일 새벽 서울대병원 응급센터앞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신이 도착을 기다리고 있다. 김상선



워싱턴포스트(WP)도 박 시장을 "한국에서 두 번째로 힘센 선출직 공직자"로 언급하며 박 시장의 사망 소식을 빠르게 전했다.

일부 외신은 박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사실도 언급했다.

영국 BBC는 "박 시장이 북악산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며 "전직 여성 비서가 박 시장의 성추행 혐의를 제기했지만, 이것이 사망 요인이 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영국 더타임스도 박 시장의 실종 사실에 "차기 한국 대선의 잠재적 후보 중 한 명이자 서울시장이 전 여비서의 성추행 고소 사실이 알려진 뒤 실종됐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0시께 서울 숙정문 인근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3. 3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4. 4정준하 거만 논란
    정준하 거만 논란
  5. 5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