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지휘 사실상 수용…추미애 "국민 바람에 부합"(종합)

더팩트
원문보기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서울중앙지검에 맡기겠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사실상 받아들였다. 추 장관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더팩트 DB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서울중앙지검에 맡기겠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사실상 받아들였다. 추 장관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더팩트 DB


"검언유착 수사지휘권 상실 상태"…'독립수사본부' 두고 진실 공방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서울중앙지검에 맡기겠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사실상 받아들였다. 추 장관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윤 총장은 9일 오전 8시40분쯤 기자단에 '검언유착 의혹' 수사 지휘권을 이미 갖고있지 않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보냈다.

윤 총장은 이 글에서 "수사지휘권 박탈은 형성적 처분으로서 쟁송절차로 취소되지 않는한 지휘권 상실이라는 상태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추 장관이 '검언유착' 사건에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부수적으로 자신의 지휘권은 없어지는 법적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중앙지검이 자체 수사하게 됐고 이러한 사실을 중앙지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2013년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 당시 직무배제를 당하고 수사지휘에서 손을 뗄 수밖에 없었던 상황도 예를 들었다.


추미애 장관은 윤 총장의 입장 표명 1시간20여분 후인 오전 10시 "만시지탄이나 이제라도 장관의 지시에 따라 총장 스스로 수사를 회피한 것은 국민 바람에 부합한다"고 환영했다.

다만 윤 총장은 추 장관이 전날 자신의 독립적 수사본부 구성 건의를 거부한 점에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보였다. 법무부의 제안을 따른 것인데 추 장관이 지시를 거부했다는 반응을 보였다는 것이다.

대검에 따르면 추 장관 지휘권 발동 이후 김영대 서울고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독립 수사본부 설치를 제안한 것은 법무부였다. 윤 총장의 공개 건의도 법무부 요청이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법무부는 "대검 측이 서울고검장을 팀장으로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법무부 실무진이 검토했으나 장관에게 보고된 바 없다"며 "독립수사본부 설치 언급이나 공개 건의해 달라는 요청을 한 사실도 없다"고 부인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울 태운 관용차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도착해 주차장으로 들어서고 있다./남용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울 태운 관용차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도착해 주차장으로 들어서고 있다./남용희 기자


일단 추미애 장관이 지난 2일 '검언유착 의혹' 수사에 지휘권을 발동한지 7일 만에 사태는 수습단계에 들어가는 모양새다.

당시 추 장관은 윤 총장이 소집한 검언유착 사건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독립수사권을 준다는 내용의 지휘를 내려보냈다.


윤 총장은 3일 예정된 자문단 일정은 취소했으나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자문단 중단은 동의하지만 수사팀에 독립수사권을 주는 문제는 사실상 총장 직무정지라며 반발하는 의견이 다수였다.

회의 결과를 보고받은 윤 총장이 장고에 들어가자 추 장관은 "9일 오전 10시까지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며 최후통첩을 보냈다.

leslie@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