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추미애 "윤석열, 장관 지시 이행 안 해"…1시간 40분만에 반려

헤럴드경제 김진원
원문보기
"사실상 수사팀 교체, 변경 포함"…갈등 이어질 전망
추미애 윤석열 [연합]

추미애 윤석열 [연합]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건의안을 반려했다. '검언유착' 사건을 둘러싼 진통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추 장관은 8일 저녁 법무부를 통해 "윤석열 총장의 건의사항은 사실상 수사팀의 교체, 변경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문언대로 장관의 지시를 이행하는 것이라 볼 수 없다"고 했다.

윤 총장이 건의안을 밝힌지 1시간 40분만이다. 윤 총장은 이날 저녁 6시 13분 대검찰청을 통해 "서울고검장으로 하여금 현재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포함되는 독립적 수사본부를 구성해 검찰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고 수사결과만 검찰총장에게 보고하는 방안을 법무부장관에게 건의했다"고 밝혔다.

당초 윤 총장의 제안은 법무부 내에서도 '절충안을 내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법무부의 중간간부는 "총장이 대체로 수용했고 절묘하다 생각된다. 총장이 발 빼고 고검장 지휘 받으라는 것이다. 서울고검장은 무색무취한 분이라 아무도 예상 못했다"고 했다.

그러나 추 장관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수사 지휘를 계속해야 한다는 취지로 윤 총장의 제안을 반려하면서 파국은 지속될 전망이다. 대검 입장에서 남은 선택지는 추 장관의 수사 지휘를 '문언 그대로' 수용하는 다른 입장을 표명하는 방안 밖에 없다.

법무부 입장에서는 윤 총장의 이번 제안을 '지휘 거부'로 받아들이고 감찰에 착수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jin1@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