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박정희 장녀 박재옥씨 별세…박근혜의 이복언니

조선일보 최원우 기자
원문보기
/나무위키 박정희 전 대통령 초상화 앞에서 박재옥(오른쪽)씨가 남편 한병기씨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나무위키 박정희 전 대통령 초상화 앞에서 박재옥(오른쪽)씨가 남편 한병기씨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장녀이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복언니인 박재옥(83)씨가 7일 별세했다.

고인은 박 전 대통령과 김호남 여사가 결혼한 이듬해인 1937년 11월 경북 구미에서 태어났다. 나이상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15살 위다.

박 전 대통령과 김 여사는 부친들의 친분으로 연을 맺어 각각 20세, 17세에 결혼했다. 하지만 서로 원해서 한 결혼이 아닌 탓인지 정을 붙이지 못했고, 전쟁 중이던 1950년 겨울 이혼했다. 김 여사는 박 전 대통령과 이혼한 이후 불교에 귀의해 사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육영수 여사와 재혼한 이후 청와대로 들어갔고, 고인은 이전에 결혼했기 때문에 청와대 생활을 한 적이 없다. 당시 청와대 측에서도 육 여사가 낳지 않은 자녀에 대한 관심을 부담스러워해 고인에 대해 크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어떤 공직에도 나서지 않았고, 정치와도 거리를 두고 조용히 산 것으로 알려졌다.

고인은 박 전 대통령 군 복무 당시 전속부관으로 일한 적 있는 한병기 전 의원과 결혼했다. 한 전 의원은 국회의원과 유엔 주재대사, 설악산케이블카를 운영하는 설악관광 회장을 역임했고, 지난 2017년 향년 85세로 별세했다. 한 전 의원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운영했다.

고인은 지난 2004년 이복 남동생 박지만 EG 회장 결혼식에 참석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도 활발하진 않지만 조용히 인연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으로는 아들 한태준(전 중앙대 교수)·한태현(설악케이블카 회장), 딸 한유진(대유몽베르CC 고문), 사위 박영우(대유위니아그룹 회장)씨가 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발인 10일 8시. (02)2227-7500

[최원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