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박정희 전 대통령 '큰딸' 박재옥 씨 별세…박근혜 조문 주목(종합)

연합뉴스 류미나
원문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과 15살 터울…변호인 "아직 연락 없어"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류미나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복언니인 박재옥 씨가 8일 별세했다. 향년 84세.

고인은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과 첫째 부인 김호남 여사 슬하의 독녀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는 15살 터울이다.

고향 경북 구미에서 초·중학교를 마치고 상경해 동덕여고, 동덕여대 가정학과를 졸업했다.

고인은 고등학교 재학 시절 잠시 박정희 전 대통령·육영수 여사 일가와 함께 생활한 시간이 있었지만, 이후 가까이 교류해온 사이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일찌감치 결혼 후 분가, 청와대 생활을 한 적이 없으며 부친의 서거 후에도 서너번의 추모식 등을 제외하면 일가 관련 공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거의 없다.

2004년 이복동생인 박지만 씨의 결혼식에는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대통령의 '숨겨진 장녀'로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는 못했지만, 동시에 형제자매 중에는 비교적 순탄한 생애를 보냈다고 할 수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 '큰딸' 박재옥 씨 별세(서울=연합뉴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장녀이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복언니인 박재옥 씨가 8일 별세했다. 향년 84세.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박재옥 씨의 장례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20.7.8 
    [대유위니아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박정희 전 대통령 '큰딸' 박재옥 씨 별세
(서울=연합뉴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장녀이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복언니인 박재옥 씨가 8일 별세했다. 향년 84세.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박재옥 씨의 장례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20.7.8 [대유위니아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고인은 1958년 박정희 당시 육군 사단장의 전속부관이었던 고 한병기 전 의원과 결혼했다.

한 전 의원은 장인인 박 전 대통령의 재임 기간 뉴욕 영사, 유엔대표부 대사, 캐나다 대사 등 외교관으로 주로 활동했다. 1971년 제8대 민주공화당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이후 2017년 작고 전까지 설악산 케이블카를 운영하는 설악관광 회장을 지냈다.


고인은 박 전 대통령의 생애를 조명한 드라마 '제3공화국'(1993)에 직접 증인으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당시 부모의 혼인과 관련, "중매로 하신 거죠. 부모님 강요에 신혼, 결혼 생활은 없었다고 봐야죠"라고 말했다.

유족은 장남 한태준 전 중앙대 교수, 장녀 한유진 대유몽베르CC 고문, 차남 한태현 설악케이블카 회장, 사위 박영우 대유위니아그룹 회장 등이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복 조카사위가 되는 박영우 회장 소유 계열사인 대유신소재는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테마주'로 조명을 받은 바 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10일 오전 8시. ☎02-2227-7500.

박근혜 전 대통령의 조문 여부는 미정이다.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오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은 아직 소식을 듣지 못했을 것"이라면서 조문을 위한 귀휴 또는 형집행정지 가능성에 대해 "아직 연락을 받지 못해 답변할 수 없다"고 밝혔다.

법무부에도 박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별도의 신청이 접수된 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minary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