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1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기고] 여름철 라식·라섹, 수술 전 확인해야할 ‘이것’

중앙일보 n/a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도움말=강남아아리움안과 김진형 원장

도움말=강남아아리움안과 김진형 원장



본격적인 여름휴가 기간이 다가오면서 시력교정술을 계획하는 사람이 많다. 시력교정을 고민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 어떤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된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김진형 원장의 도움말로 시력교정술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봤다.

레이저 시력교정술에는 라식(Lasik), 라섹(Lasek), 스마일라식(SMILE) 수술이 대표적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라식은 각막 상피에 얇은 절편을 만들어 젖힌 뒤 각막 실질부를 절삭하는 방법이며, 반면 라섹은 각막 절개과정없이 레이저로 각막 상피를 제거한 후 각막 실질부를 절삭하는 수술이다. 라식은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나 각막 두께 조건이 더 까다롭고 각막 절개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반면, 라섹수술은 상피 재생에 필요한 회복기간이 최소 2-3일 필요하지만 수술 후 외부 충격에 강하고 비교적 잔여 각막을 많이 남길 수 있어 고도근시와 난시 교정에 따라 각막 절삭량이 많은 경우 더 유리하다. 최근에는 각막 상피제거 단계 시 각막 지점 별로 상이한 각막 상피두께까지 파악하여 맞춤 수술하면서 불필요한 각막 절삭을 줄이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일명 ‘스마일라식’이라 불리는 라식수술의 빠른 회복과 라섹수술의 구조적안정성을 합쳐 만든 수술로 기존 라식수술의 1/10 수준인 약 2mm 만의 각막 절개로 각막 손상을 줄이고 기존 라식보다 상대적으로 외부충격에 강하다. 수술 후 바로 일상복귀가 가능하여 원데이 수술로 선호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수술방식이지만 전 세계 1,000여개의 병원에서 시행될 만큼 대중화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시력교정 방법이 있지만 어떤 수술을 하느냐는 수술 전 검사결과에 달렸다. 각막의 두께, 각막의 모양, 내구성 등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눈 상태와 평소 직업, 생활 환경을 바탕으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료적으로 모든 수술이 가능한 눈 조건인데, 수술자가 아토피로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이 있다면 라식수술보다 라섹수술이 더 적합할 수 있고, 수술 직후 휴식기간 없이 훈련을 앞두고 있는 군인이라면 스마일 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수술 전 기억할 사항은 최근에는 수술 후 원근거리 시력 교정 뿐만 아니라 시력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똑같은 1.0의 시력이라도 야간 빛 번짐 최소화, 대비감도 등 보다 깨끗한 시력의 질을 얻기 위해 근시, 난시, 원시와 같은 저위수차 뿐 아니라 광학적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고위수차 개선까지 가능한 수술인지 확인해야 한다. 개개인의 각막 지형을 정밀 분석한 각막지형 맞춤형 ‘코웨이브 라섹(Corneal Wavefront)’, 개인의 눈 상태에 적합한 수준까지 에너지를 최소화하여 수술하는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수술 후 꼼꼼한 관리도 시력과 눈건강을 위해 중요하다. 병원에서 안내하는 정기 검진 일정을 꼭 지켜야 함은 물론, 수술 후 회복과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와 항산화제 섭취로 눈에 필요한 영양 공급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 바람이 눈에 직접 닿는 경우 눈을 건조하게 할 수 있으니 이점도 주의해야 한다.


단 한번 뿐이어야 할 시력교정, 좋은 시력으로의 회복 뿐 아니라 평생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가장 안전한 수술 방법 선택해줄 수 믿을 수 있는 의료진과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수술 후에도 사후관리 체계가 잘 갖춰진 의료기관인지도 꼭 체크해보자.

- 강남아아리움안과 김진형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조진웅 은퇴
  2. 2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3. 3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신한은행
    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신한은행
  4. 4인천도시공사 핸드볼
    인천도시공사 핸드볼
  5. 5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