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황운하 "윤석열, 비상식적 검찰제일주의자…秋 용기있게 고군분투중"

매일경제 김정은
원문보기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으로 기소된 경찰 출신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진국 중 우리나라처럼 검찰 때문에 일 년 내내 시끄러운 나라는 없다"며 "따지고 보면 모든 문제의 근원은 검찰의 직접수사권"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는 한편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의원은 2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오는 3일 자신이 주최하는 '검찰개혁, 현주소와 향후 과제'란 세미나를 소개하며 "촛불혁명 첫 번째 과제였던 검찰개혁은 아직도 갈 길이 멀고, 이대로면 검찰개혁은 실패할 우려도 높아 걱정이 된다"고 밝혔다.

그는 "기소권은 물론 초강력울트라슈퍼파워 검찰수사권이 제도적으로 보장된 상황에서 윤 총장 같은 매우 비상식적인 검찰제일주의자가 나타나면, 검찰숭배를 최고의 가치로 여겨 민주주의를 퇴행 시키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또 "추미애 법무부 장관께서 용기 있게 고군분투 중이시지만 장관의 지휘감독권으로 검찰을 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결국 법과 제도의 문제인 것"이라고 했다.

한편 추 장관은 검찰개혁 주체와 관련해 "눈을 부릅뜨고 할 수 있는 사람으로 황운하 의원도 (책임자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해 검찰 내부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황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선거 직전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수사한 혐의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김정은 기자 1derland@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