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재난지원금으로 장보고, 밥 사먹고…상인·소비자 함께 웃었다

머니투데이 오세중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오세중 기자]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함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뉴스1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함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뉴스1



긴급재난지원금이 실제 우리 가계에 도움이 됐을까. 정부가 동네상권 살리기 등 코로나19로 침체된 내수경기 진작을 위해 시작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논란도 많았다. 정치권에서는 '복지 포퓰리즘'에 다름 아니다라는 논쟁도 있었고, 정작 소비 활성화에 큰 역할을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쏟아졌다.

긴급재난지원금이 실제 지급된 지 한 달여. 전통시장 상인들은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하다는 문패를 가게마다 내걸었고, 소상공인들도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깜짝' 경제부양 효과가 있었다는 호평이 잇따랐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발표한 통계를 통해 재난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살펴본다.


재난지원금 충전액의 82.4% 사용



그래픽=최헌정  디자인기자

그래픽=최헌정 디자인기자



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국민들은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 9조6176억원 중 7조9275억원을 사용했다. 총 금액의 82.4%에 해당한다. 8월까지라는 기한을 줬지만 국민이 이미 많이 사용한 것이다.


업종별로는 마트‧음식점 등에서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트·식료품(2조191억원, 25.5%), 음식점(1조9285억원, 24.3%), 병원·약국(8442억원, 10.6%), 주유(4427억원, 5.6%), 의류·잡화(3888억원, 4.9%) 순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이 많이 사용됐다.

특히 무엇보다 의미가 있는 것은 정부의 희망대로 영세사업자에 재난지원금이 많이 몰렸다는 것이다.


실제 영세한 중소신용카드가맹점(연매출 30억원 이하)에서 사용된 긴급재난지원금은 4조9450억원으로 무려 약 62.4%에 달한다. 이중 더욱 작은 규모의 영세가맹점(연매출 3억원 이하)에 투입된 액수도 1조9973억원으로 25.2% 가량 차지한다.

그래픽=최헌정 디자인기자

그래픽=최헌정 디자인기자




국민 10명 중 9명 "만족해요", '엄지척'...신용·체크 81%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국민들의 만족도 역시 높았다. 전 국민 대상 현금지원이라는 점에서 많은 찬반이 있었지만 이런 초기 논란이 무색할 정도다.

행안부가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연령별, 거주지별, 성별 등 총 3만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가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라는 항목에 95%가 동의했다.

또,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냐는 항목에도 '매우 동의'가 71%, '동의'가 24%로 나타났다.

긴급재난지원금이 가정의 가계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며 국민 10명 9명이 긍정적으로 답했다.

국민 10명 중 8명은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형태로 충전(81%)해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용의 편리성 측면에서는 '매우 만족'이 64%, 만족이 26%로 국민 10명 중 9명이 만족감을 내비쳤지만, 사용처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매우 만족' 51%로 다소 아쉬움을 나타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살아난 소비심리가 현재 진행중인 대한민국 동행세일로 이어져 소상공인 매출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