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LG유플러스, 5G 서비스로 언택트 시대 일상 바꾼다

조선비즈 이경탁 기자
원문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접어들었다. LG유플러스는 U+5G 9대 핵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홈트레이닝, AR(증강현실) 쇼핑, 클라우드 게임 등 차별화된 5G 콘텐츠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4월 5G(세대) 이동통신 상용화와 함께 U+VR, U+AR, U+프로야구, U+골프, U+아이돌라이브 등 U+5G 서비스 1.0을 출시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U+게임라이브’ 및 ‘지포스나우’, ‘AR쇼핑’, ‘스마트홈트’ 등 U+5G 서비스 2.0을 선보이면서 게임과 생활 영역으로 5G 서비스를 확대했다.

LG유플러스 모델들이 지난 4월 5G 상용화 1주년을 맞아 자사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모델들이 지난 4월 5G 상용화 1주년을 맞아 자사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LG유플러스 제공



5G 상용화 이후 지난 1년간 LG유플러스 고객의 9대 5G 핵심서비스 이용은 2200만건을 돌파했다.

글로벌 콘텐츠 수출을 선도하고 있는 실감형 5G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AR과 VR(가상현실) 서비스는 누적 650만뷰를 넘어섰다. U+프로야구와 골프, 아이돌라이브 등은 총 1000만뷰를 넘어서 5G 대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AR 쇼핑’과 ‘스마트 홈트’ 서비스는 20~40대 여성 고객이 전체 이용 고객의 40%에 달한다.

올해 초 출시한 3D AR 교육 애플리케이션 ‘U+아이들생생도서관’ 이용자는 11만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로 온라인교육과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어린이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이 각광받고 있다.


‘U+아이들생생도서관’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모습./LG유플러스 제공

‘U+아이들생생도서관’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모습./LG유플러스 제공



U+프로야구 서비스는 지난해 3월 말부터 10월까지 약 7개월 동안 누적 사용자가 200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의 경우 프로야구가 무관중으로 개막한 이후, 라이브 채팅, 게임 등 야구팬 소통 기능을 추가했다. 앱 이용 순방문자수(UV)가 지난해에 비해 22% 늘어났다.

60개의 카메라로 홈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스마트폰 화면에서 여러 각도로 시청할 수 있는 ‘홈 밀착영상’과 8K의 초고화질로 전 경기장을 확대해서 자세히 볼 수 있는 ‘경기장 줌인’도 대표적인 5G 기능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에 이어 교육, 게임 등 생활영역으로 고객가치를 넓힌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


LG유플러스 모델들이 5G 클라우드 게임을 소개하는 모습./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모델들이 5G 클라우드 게임을 소개하는 모습./LG유플러스 제공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AR 교육 콘텐츠와 PC 없이 VR 게임을 무선 HMD 하나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VR 게임 서비스 등이다. 기존 ‘U+5G 서비스’ 역시 국내 5G 고객과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AR과 VR 기능을 중심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5G 콘텐츠로 중국과 홍콩, 일본, 대만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LG유플러스는 최근 대만 최대 통신사인 청화텔레콤과 5G VR 콘텐츠 수출 계약을 맺었다.


LG유플러스와 청화텔레콤이 5G VR 콘텐츠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모습./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와 청화텔레콤이 5G VR 콘텐츠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모습./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의 5G 수출은 지난해 10월 중국 차이나텔레콤과 올해 홍콩텔레콤, 일본 KDDI에 이어 네번째로, 현재까지 5G 콘텐츠 수출액은 1000만달러에 달한다. 유럽과 동남아 등 5G 상용화를 앞둔 글로벌 통신사와의 VR 콘텐츠 수출협약도 진행되고 있다.

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추락
    손흥민 토트넘 추락
  2. 2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3. 3쿠팡 차별 논란
    쿠팡 차별 논란
  4. 4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윤도영 도르드레흐트 데뷔골
  5. 5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