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국금융신문 언론사 이미지

KT-한국자동차연구원, 레벨4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발 협력

한국금융신문 정은경
원문보기
미래 자동차 관련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협력 강화
5G-V2X 등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 통신 기술 및 사업화도 공동 추진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왼쪽부터 5번째)과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왼쪽부터 6번째), 최강림 KT 커넥티드비즈센터장 상무(왼쪽부터 7번째)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왼쪽부터 5번째)과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왼쪽부터 6번째), 최강림 KT 커넥티드비즈센터장 상무(왼쪽부터 7번째)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KT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자율주행 핵심기술 연구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의 범위는 △자율주행 핵심기술 및 C-ITS △차량·도로·교통신호 체계 등을 연결하는 차량 통신 기술 5G-V2X △데이터 사이언스 및 인공지능(AI)영역이다.

이번 MOU는 미래 자동차의 핵심기술 개발, 검증·실증 테스트, 전문 인력 교류 등의 실질적인 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이를 통해 KT와 한구자동차연구원은 레벨4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을 함께 개발하고 자율주행 환경에서의 서비스 발굴을 협력하는 등 대한민국의 미래 자동차 분야 기술 경쟁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KT는 V2X 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플랫폼인 ‘5G 모빌리티 메이커스’ 및 정밀측위 솔루션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차량과 도로인프라에 대한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원격제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제작 예정인 레벨4 자율주행 차량에 이를 적용해 차량 및 주변 데이터를 전송하고 지연 없는 데이터 처리를 통해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다.

KT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율주행차 및 인프라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우수인재 양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이들은 KT의 ICT, 통신 서비스, AI, 빅데이터 분야 전문 인력과 한국자동차연구원의 자동차 연구개발 전문 인력 간의 교류도 추진한다.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미래 주요 성장 동력인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솔루션 사업분야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며 "KT가 대한민국 미래 자동차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3. 3유재석 이이경 논란
    유재석 이이경 논란
  4. 4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5. 5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한국금융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