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5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볼턴의 추가폭로…"트럼프, 김정은에 제재 해제 열려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2018년 싱가포르 회담에서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FP

2018년 싱가포르 회담에서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FP



2018년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유엔 제재 해제를 요청했고,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열려있다"며 검토해보겠단 입장을 시사했다고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폭로했다.

수미 테리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 연구원은 18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 가운데 '싱가포르 정상회담'과 지난해 2월 말 ;베트남 하노이 정상회담', 지난해 6월 말 '판문점 회동' 등 3차례에 걸친 북미 정상 간의 만남 부분을 일부 게재했다.

테리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정상회담 당시 "자신과 트럼프 대통령이 '행동 대 행동' 접근법을 따르기로 합의한 것이 기쁘다"고 말했다.

'행동 대 행동'은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협상 방식으로, 북한과 미국이 조치를 하나씩 주고 받는 것을 뜻한다. 미국이 요구해 온 입장과는 차이가 있다.

김 위원장은 회담 말미 "유엔 제재 해제가 다음 순서가 될 수 있느냐"고 물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열려있다. 생각해보길 원한다"고 답해 김 위원장이 낙관적 기대를 안고 회담장을 떠났다고 회고록은 전했다.


또 회고록은 두 사람이 서로 '아첨'을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트럼프 대통령이 "그 질문이 마음에 든다"며 "김 위원장이 정말로 똑똑하고 상당히 비밀에 싸여 있지만 완전히 진실하고, 훌륭한 성격을 가진 좋은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볼턴 전 보좌관이 주장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지환 건강 문제
    안지환 건강 문제
  2. 2당일배송 우리집 김성령
    당일배송 우리집 김성령
  3. 3조진웅 소년범 보도
    조진웅 소년범 보도
  4. 4인터파크커머스 파산
    인터파크커머스 파산
  5. 5키움 알칸타라 재계약
    키움 알칸타라 재계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