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돼지열병(ASF) 위험 여전한데...양돈농장 방역 ‘부실’

서울경제 손철 기자
원문보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가능성이 큰 여름을 앞두고 정부가 전국 양돈농장의 방역실태를 점검한 결과 3분의 1 이상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국 양돈농장 5,763호를 대상으로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차단방역실태 일제 점검을 시행한 결과 36.0%에 달하는 2,076호(3천289건)에서 방역수칙 미준수 등 미흡 사례가 확인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주요 전파요인인 매개체·차량·사람을 차단하기 위해 필요한 방역시설 설치 여부,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 이행 여부가 중점 조상 대상이 됐다. 조사 결과 퇴비장 차단망(1,046건), 외부 울타리(1,021건), 돈사 틈새차단망(325건) 등 방역 시설 설치가 미흡한 경우가 많았다. 돈사 전용 장화나 손 씻기 시설이 미비한 238건에 달했다.

양돈 농장 방역이 부실한 지역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은 경기 남부와 충청 이남에 집중됐다. 농식품부는 점검 이후 1,734건은 즉시 보완을 완료했고 나머지는 보완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장 단위 차단 방역이 소홀할 경우 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접경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양돈농장에서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차량과 사람 출입통제와 소독, 손 씻기,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한재영기자 jyha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