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윤미향 당선인, 오늘 기자회견…의혹 소명할 듯

연합뉴스TV 김수연
원문보기
[뉴스특보] 윤미향 당선인, 오늘 기자회견…의혹 소명할 듯

<출연 :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김형준 명지대 교수>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윤미향 당선인이 오늘 기자회견을 엽니다.

21대 국회 시작 하루 전이라는 점에서 오늘 윤 당선인이 어떤 이야기를 할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지난 18일, 한 라디오 인터뷰를 끝으로 두문불출해 온 윤미향 당선인이 오늘 기자회견을 엽니다. 21대 국회의원 임기 시작 하루 전날 기자회견을 여는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오늘 회견에서 과연 자신의 거취를 표명할지가 가장 큰 관심인데요. 그간의 의혹에 대해 해명은 하겠지만, 거취 표명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이런 윤미향 당선인의 입장은 어떻게 해석하세요?

<질문 1-2> 오늘 자리에서 윤 당선인, 자신에 대한 의혹을 모두 해소 할 수 있겠습니까? 그간 민변 출신 변호사와 함께 각종 의혹에 대한 소명 자료를 꾸준히 준비해 왔다고 하던데요.

<질문 2> 어제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서도 이번 정의연 사태 등과 관련한 이야기가 오갔는데요. 주호영 원내대표가 정의연의 유용금 의혹 문제를 제기하자, 문 대통령, 윤미향 당선인의 이름 언급 없이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 등을 문제점 등을 언급하며 원칙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칙적 모습을 견지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모습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첫 회동 이야기도 나눠보죠. 첫 회동이라 특별한 합의까지 이뤄내진 못했지만, 전반적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서로 탐색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특히 코로나19 대응부터 공수처, 추경, 원구성, 최근의 윤미향 당선인 이슈까지 다양한 이슈들이 언급됐지만, 서로의 견해차만 확인하기도 했거든요. 어제 첫 회동, 어떤 평가를 내리시겠어요?

<질문 3-1> 개원 논의도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밖에서 안으로 자리만 옮겼을 뿐, 견해차만 확인한 게 아닌가 싶기도 했는데요. 개원 협상, 쉽게 이뤄지겠습니까?

<질문 3-2> 3차 추경 관련 온도 차도 크지 않았습니까?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3차 추경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지만, 주 원내대표 '재정 건전성' 문제를 언급하며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는데요. 3차 추경, 앞으로 쉽게 이뤄지겠습니까?


<질문 4>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협치를 제대로 해보자"며 주호영 원내대표가 제안한 정무장관직 신설추진도 지시했는데요. 이렇게 대통령이 야당 원내대표의 제안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이고 검토를 지시하라고 한 것, 어떤 의미일까요? 협치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봐도 될까요?

<질문 4-1> 주호영 원내대표가 제안한 '정무장관' 신설의 필요성은 어떻게 보세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문 대통령의 긍정적 반응으로 볼 때 부활 가능성도 있어 보이긴 하는데요?

<질문 5> 문 대통령 "가장 쉬운 협치의 길은 격식 없이 자주 보는 것"이라면서 정기적인 만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얘기는 곧 지난 국회에서 단 한 번만 열렸던 '여야정 협의체'의 재가동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질문 6> 20대 국회도 오늘 마무리됩니다. 20대 국회, 출범 5달 만에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하고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치하면서 의원이 감금되고, 국회에 난데없는 해머가 등장하는 등 동물 국회 이야기까지 나오지 않았습니까? 지난 4년 20대 국회, 두 교수님은 몇 점이나 주실 수 있을까요?

<질문 7> 21대 국회 임기는 주말인 내일부터 시작됩니다. 두 분은 이번 21대 국회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으실까요?

지금까지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 김형준 명지대 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