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여당안 ‘사퇴 불가피론’ 고개…윤미향, 이번주 해명 나설 듯

한겨레 황금비
원문보기
강창일 의원, 사퇴 필요성 언급

“윤 당선자, 해명하고 사과해야”

당서도 “빠른 입장발표” 의견 전달

윤미향, 변호인들과 소명 관련 자료 준비 중

회견 날짜·장소 등 조율


지난 2월26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윤미향 당시 정의기억연대 대표가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지난 2월26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윤미향 당시 정의기억연대 대표가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여전히 “사실관계를 지켜보자”는 태도지만, 의원들 사이에선 ‘사퇴 불가피론’이 고개를 드는 분위기다. 사태 수습을 위해선 윤미향 당선자가 직접 나서 관련 의혹을 소명해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한-일 관계 전문가인 강창일 의원은 26일 <문화방송>(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윤 당선자가 연루된 의혹들을 언급하며 “재판이 시작되면 벌금이 나올지, 감옥에 가야 할지 모른다.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출구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이 윤 당선자의 사퇴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지난 21일 김영춘 의원 이후 처음이다. 당시 김 의원은 “윤 당선자가 도의적 책임을 지고 백의종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혔지만, 이후 지도부의 ‘발언 자제’ 요청이 있은 뒤 당내에선 더이상 윤 당선자 사퇴론이 제기되지 않았다. 강 의원은 “이용수 할머니가 지적한 근본적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 해명할 것은 해명해야 한다. 이렇게 시끄럽게 된 것 자체가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자가 스스로 의혹을 소명해야 한다는 요구도 힘을 얻고 있다. 현재 윤 당선자는 변호인들과 함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실, 힐링센터 고가 매입 의혹 등 주요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준비하면서 기자회견 날짜와 장소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을 잘 아는 한 민주당 의원은 “윤 당선자가 이달 안에 기자회견을 열어 직접 주요 의혹에 대해 소명할 것”이라며 “만약 상식선에서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의 해명밖에 준비되지 못한다면 본인도 (거취에 대해서) 판단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자의 거취와 관련한 지도부 기류에는 큰 변화가 없다. 지금까지 나온 의혹만으로 볼 때, 일부에서 요구하는 의원직 사퇴까지 갈 정도의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논란에는 지난 30년 ‘위안부’ 운동의 역사가 얽혀 있어 ‘일도양단’하듯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은 사정도 작용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는 이용수 할머니 회견과는 별개로 사실관계를 다 살펴본 뒤 (거취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 확고하다”고 전했다. 다만 민주당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등 주요 국면마다 ‘피해자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만큼,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제기를 남다른 무게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날 오후 당 고위전략회의가 끝난 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도 (윤 당선자에게) 빠르게 입장을 준비해 발표하라는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금비 서영지 기자 withbe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시간극장 : 노무현의 길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동료
    손흥민 토트넘 동료
  2. 2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3. 3박나래 김숙 좋아요
    박나래 김숙 좋아요
  4. 4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5. 5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