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뉴스예고] 빵빵! 완전자율주행차 출발합니다

서울경제 양종곤 기자
원문보기


자율주행의 최상위 기술을 레벨5라고 합니다. 현재 국내 자율주행 기술은 이보다 낮은 레벨2~3정도죠. 그런데 레벨4 기술을 보유한 세계적인 업체가 국내서 자율주행 실증을 시작합니다. 바로 팬텀AI입니다.

팬텀AI는 미국 실리콘밸리 입주기업으로도 많이 알려졌죠. 이 기업은 세계적인 자율주행차 기술업체인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자율주행장치) 초기 개발 멤버인 조형기 박사와 현대자동차 연구원이었던 이찬규 박사 등이 주축이 돼 2016년 설립된 스타트업입니다. 현재는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전문가 30여명이 일하고 있어요.

이 팬텀AI가 2월 한국법인을 설립하고 세종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사업자로 합류했습니다. 팬텀AI는 이 곳에서 최소 2년간, 최대 4년간 국내 자율주행 기업들과 규제없이 다양한 실증을 합니다. 팬텀AI가 왜 한국에 왔냐구요? 우훈제 팬텀AI 이사는 “미국은 인프라 지원이 전무하지만, 한국은 세종시에는 첨단교통인프라가 갖춰졌다”며 “자금력이 부족한 우리 같은 스타트업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팬텀AI가 벌써부터 국내 자율주행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계기라고 기대감이 많습니다.

우리나라가 완전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나아가는 데 상징적인 일이 될 수 있는 시승식이 오늘 세종시 중앙공원에서 열립니다. 그동안 세종 규제특구 내 기업들이 얼마나 자율주행 기술을 쌓았는지 작년 9월30일에 이어 두번째로 살펴보는 자리기도 하죠. 규제특구를 총괄하면서, 평소 자율주행에 관심이 높다고 알려진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참석하죠. 이날 시승차는 공개 전입니다. 이 차에 과연 팬텀AI의 기술이 어떻게 담겼을지 기대됩니다.
/양종곤기자 ggm11@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개인 정보 유출
    쿠팡 개인 정보 유출
  2. 2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김병기 원내대표 사퇴
  3. 3유재석 이이경 논란
    유재석 이이경 논란
  4. 4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우리카드 박철우 감독
  5. 5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신안산선 포스코이앤씨 사고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