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울릉도를 강원도 섬으로 오기한 美 CIA…한일 사이 바다는 일본해로 소개

댓글0
매일경제

울릉도를 강원도라 표기한 CIA 한국 지도[CIA 사이트 한국지도 캡처]


미국 중앙정보국(CIA) 사이트에 울릉도를 강원도 관할 섬으로 잘못 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CIA 사이트 첫 화면 메뉴 'library'에서 'Map of CIA' 온라인 세계 지도를 방문해 'South KOREA'를 클릭하면 2018년 지도가 PDF와 JPG 파일로 나온다. 여기서 제공하는 지도에는 울릉도가 강원도 관할로 돼 있다.

울릉도는 1900년 강원도로, 1906년 경상남도로 각각 편입됐다가 1914년 경상북도에 귀속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오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 지도에는 한국과 일본 사이 바다 이름이 'Sea of Japan'(일본해)로, 독도는 '리앙쿠르 록스'로 적혀 있다. 리앙쿠르 록스는 일본이 한국의 독도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기 위해 제3국에 홍보하는 이름으로, 1849년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의 포경선 리앙쿠르호에서 따온 말이다.

바다와 독도 이름 모두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표기한 것이다.

반크 관계자는 "CIA에 한국의 언어는 '한국어', 동쪽 끝의 위치한 섬은 '독도', 울릉도는 '경상북도',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는 '동해'로 바로 잡아달라는 내용의 시정 요청 서한을 발송했고, 관련 지도와 자료들을 동봉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news@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

다른포토 더보기

매일경제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많이 본 뉴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