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세계 최초 양자 보안 5G폰 나왔다… SKT·삼성전자 맞손

조선비즈 박원익 기자
원문보기
‘갤럭시 A 퀀텀’ 출시… 양자보안 산업 새역사
T아이디 로그인·SK페이 등 안전하게 이용
갤럭시 버즈 무료 제공 이벤트도

세계 최초로 양자보안과 5G(5세대 이동통신) 기능을 모두 갖춘 스마트폰이 나왔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삼성전자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출고가는 64만9000원이며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예약판매를 진행한 후 22일 공식 출시한다.

전 세계 양자보안 산업 새역사

SK텔레콤(017670)은 자회사 IDQ(ID Quantique), 삼성전자, 국내 강소기업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출시하는데 성공했다.

SK텔레콤 자회사 IDQ(ID Quantique)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 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 자회사 IDQ(ID Quantique)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 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양자난수생성이란 패턴 분석 자체가 불가능한 ‘순수 난수’를 만드는 걸 의미한다. 해킹 위험을 막을 수 있는 기술로 알려져 있다. 갤럭시 A 퀀텀엔 최신 기술이 집약된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가로 2.5 x 세로 2.5mm)의 양자난수생성 칩셋(QRNG)이 장착돼 있다. 칩셋 내부에서 CMOS 이미지센서가 LED 광원이 방출한 빛(광자)을 감지하고, ‘일정한 시간동안 일정한 센서 면적 안에 감지되는 광자의 개수는 예측 불가능하다’는 양자의 무작위성(Randomness)을 이용해 난수를 추출한다.

갤럭시 A 퀀텀 출시로 기업 고객(B2B)이 아닌 일반 이용자(B2C)가 생활 속에서 양자보안 기술을 체감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양자보안 기술은 지금까지 주로 통신망과 서버에 적용됐다. 난수는 T아이디, SK페이, 이니셜 앱에 제공되며, 각 앱에서 사용하는 암호키를 생성하는데 활용된다. 결과적으로 이용자는 보안성이 높은 암호키를 사용함으로써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2011년부터 양자보안 산업에 투자, 양자암호통신 장비(QKD, Quantum Key Distributor)와 양자난수생성기(QRNG) 개발에 매진해왔다. 2018년 양자암호통신 세계 1위 스위스 기업 IDQ를 인수한 후 EU(유럽연합)와 미국의 양자암호통신 구축 사업을 수주하고 세계 최초로 국내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생성기를 적용하는 등 성과를 내왔다.


그레고아 리보디(Gregoire Ribordy) IDQ CEO는 "양자난수생성 칩셋은 초소형, 저전력 제품으로 스마트폰에 최적화돼 있다"며 "갤럭시 A 퀀텀 출시는 양자보안 기술이 대중적인 시장(Mass Market)에 처음 적용된 사례로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 자회사 IDQ(ID Quantique)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 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 자회사 IDQ(ID Quantique) 연구진들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갤럭시 A 퀀텀’ 스마트폰과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T아이디 로그인·SK페이·블록체인 서비스까지 안전하게"

‘갤럭시 A 퀀텀’ 구매 고객은 양자보안 기반의 △T아이디 이중 로그인 △SK페이 생체인증 보호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initial)’을 경험할 수 있다. 양자난수생성 칩셋이 제공하는 난수를 기반으로 3가지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암호키를 생성함으로써 서비스 보안을 강화하는 개념이다. 모든 서비스는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주고받을 때 암호화와 복호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암호키가 필수적이다.

갤럭시 A 퀀텀에서 T아이디 로그인을 하면 ‘1차 아이디 로그인 → 2차 퀀텀 OTP 인증’ 이중 보안 절차를 거치게 된다. 기존 아이디 로그인에 양자보안 기반의 OTP(일회용 비밀번호) 인증이 추가돼 이용자의 계정을 더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식이다. T아이디 로그인은 11번가, T맵, 웨이브(wavve), 플로(FLO), T멤버십, 누구 등 SK텔레콤의 주요 28개 서비스에 적용돼 있어 실제 활용 범위가 넓다. T아이디 가입자는 현재 약 1900만명에 이른다.


SK페이 앱으로 편의점, 식당 등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기존에 저장한 생체인증 정보(지문)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도 양자보안으로 보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온라인 가맹점 앱 결제 시 양자보안을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갤럭시 A 퀀텀 이용자는 SK페이 앱에서 ‘SKT 5GX Quantum으로 생체인증’을 설정하면, 앱 이용 시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서 ‘SK 페이는 SKT 5GX Quantum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 홍보모델들이 T월드 매장에서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 홍보모델들이 T월드 매장에서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5G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initial)’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된다. 이용자가 ‘이니셜’에 각종 개인 증명서(출입증, 자격증, 졸업/성적증명서, 보험청구서류 등)를 저장할 때 ‘퀀텀 지갑’이 자동 생성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개발자 대상으로 API를 공유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등 관련 생태계를 넓혀 나갈 예정"이라며 "5G 네트워크, IoT(사물인터넷), 자율주행, 클라우드 등 다양한 영역에서도 양자보안 기반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했다.

예약 구매시 갤럭시 버즈 무료 이벤트

5월 15일부터 21일까지 ‘갤럭시 A 퀀텀’을 예약하고 개통한 모든 고객에게는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Basic이용권)/플로(올인원 무제한 듣기) 2개월 무료 이용권 △무선 이어셋 갤럭시 버즈를 제공한다. 22일 이후에 개통한 고객에게는 △ADT캡스 도어가드 1개월 이용권 △웨이브/플로 2개월 무료 이용권 △갤럭시 버즈 5만원 구매 쿠폰(선착순)/SK페이 3만원/스마일캐시 3만원 중 하나를 증정한다.


갤럭시 A 퀀텀은 전국 2300여곳의 T월드 매장 체험존에서 만나 볼 수 있다. △6.7인치 대화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8GB RAM △4500mAh 대용량 배터리 △25W 초고속 충전 △삼성페이 등 프리미엄급 사양을 갖췄다. 쿼드(4개) 카메라는 △피사체 질감을 생생하게 촬영 가능한 접사 카메라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 △123도 화각의 초광각 카메라 △심도 카메라로 구성됐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갤럭시 A 퀀텀 출시로 전 세계 양자보안 산업의 역사를 새로 썼다"며 "SK텔레콤 고객들이 안심하고 ICT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익 기자(wipar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놀뭐 허경환 고정
    놀뭐 허경환 고정
  2. 2허수봉 알리 올스타전 불참
    허수봉 알리 올스타전 불참
  3. 3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전종서 환승연애 출연
  4. 4손흥민 토트넘 위기
    손흥민 토트넘 위기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