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쿠팡 NO, 스타벅스는 서울서만"…재난지원금 어디서 쓰나

아시아경제 기하영
원문보기
13일부터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재난지원금 결제시 실시간 문자
백화점·대형마트는 사용 불가능
카드사 혜택 그대로 적용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13일부터 카드로 신청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신청 후 48시간 내 지급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지난 11일 신청한 세대주부터 순차적으로 카드 포인트가 입금되기 때문이다. 재난지원금 사용과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했다.


◆재난지원금 결제 시 실시간 문자= 재난지원금이 들어오면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자메시지가 발송된다. 재난지원금 포인트는 기본 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카드사들은 재난지원금 사용 시 문자로 사용내역을 보내준다. 예컨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용액 1만원, 잔액 39만원' 식이다. 카드사 어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서도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기한은 8월 31일=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 거주지 소재 특·광역시, 도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한다. 이후 미사용 잔액은 소멸돼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환급받을 수 없다.


◆쿠팡 No, 스타벅스는 서울만, 배달앱은 현장결제만= 긴급재난지원금은 일부 업종을 제외한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백화점(신세계,롯데,현대,NC백화점, AK플라자 등), 대형마트(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대형전자판매점(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LG베스트샵), 쿠팡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같은 배달앱의 경우 현장결제를 이용하면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가맹점의 경우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직영점은 본사가 있는 광역 지자체에서만 쓸 수 있다. GS25와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은 대부분 가맹점이어서 사실상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직영체제인 스타벅스는 본사 소재지인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단, 서울에서도 스타벅스 카드 충전을 불가능하다. 선결제해 필요할 때 차감되는 스타벅스 카드는 상품권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이밖에 유흥·사치 업종 가맹점, 상품권 판매점, 면세점 등에서의 사용도 제한된다. 4대 보험(생명보험, 손해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과 대중교통, 이동통신 등 자동납부 결제건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대상에서 제외된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에서는 사용 가능 가맹점을 안내한다. KB국민카드는 모바일 앱등에서 고객 위치를 기반으로 한 '재난지원금 사용 가맹점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카드 역시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사용가능 가맹점 검색이 가능하다.



◆카드포인트 적립 가능·전월 실적에도 포함=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할 경우 포인트 적립, 전월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사용하는 카드의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50%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해 4600원짜리 카페라떼를 2300원에 마실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이후 카드사 변경은 불가능하지만, 신청한 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한카드의 신용·체크카드를 한 장씩 갖고 있다면 두 장 모두 재난지원금 결제에 쓸 수 있다. 세대주가 재난지원금을 신청한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장 갖고 있는 경우 돌아가면서 카드를 쓸 수 있는 셈이다.


◆재난지원금 모자라면, 차액만 본인 부담= 재난지원금으로 결제하려는데 모자랄 경우 차액만 계좌에서 나간다. 예컨대 재난지원금을 40만원 받았는데 45만원을 결제하면 5만원만 본인이 부담하면 된다.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보건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등을 하나의 카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 경우 원칙적으로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사용된다. 다만 각 지원금마다 다른 사용조건을 가지고 있어 카드 사용 시 차감순위가 바뀔 수 있기에 신청 카드사에 확인이 필요하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