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오늘(13일)부터 재난지원금 지급, 최대 100만 원 어디서 쓸 수 있나?

더팩트
원문보기
KB국민·신한·하나·비씨·삼성·현대·롯데·NH농협카드는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고객에게 순차적으로 입금 확인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모든 카드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일부 업종과 가맹점에서 사용이 제한됐다. /더팩트DB

KB국민·신한·하나·비씨·삼성·현대·롯데·NH농협카드는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고객에게 순차적으로 입금 확인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모든 카드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일부 업종과 가맹점에서 사용이 제한됐다. /더팩트DB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문의 급증

[더팩트│황원영 기자] 13일부터 신용신용·체크카드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게 되면서 사용처를 둘러싼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은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업종과 매장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비씨·삼성·현대·롯데·NH농협카드는 이날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고객에게 순차적으로 입금 확인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이미 문자를 받은 고객이라도 이날부터 신용·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 아직 문자를 받지 못했다면 긴급재난금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카드사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최대 2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

모든 카드사는 고객이 '마케팅 문자 수신 여부'를 거절해놨더라도 안내 문자를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한 남은 잔액 조회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에 따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소상공인과 지역상권을 살릴수 있는 방향으로 소비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제한을 뒀다. 이에 따라 △백화점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전자판매점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 △유흥 업종 △골프장·골프연습장 △귀금속점 △상품권 △국세지방세 등의 업종에도 사용이 제한된다.

다만,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입점한 개별 가맹점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다. 대형마트에서 사용 가능한 임대 매장은 점포마다 차이가 있으나 △음식점 △커피전문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세차장 △사진관 △구두·열쇠점 △꽃집 △키즈카페 △동물병원 △소아과 △치과 등이다. 대형마트 등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임대매장에 안내문을 붙여 표시할 예정이다.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국내 농수산물 취급 물량이 많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을 허용했다.

유명 커피전문점 등 본사직영 프렌차이즈점의 경우 본사 소재지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대부분 본사가 서울에 있기 때문에 서울 지역에 있는 프렌차이즈의 경우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다. 또한, 대기업과 가맹 계약을 맺고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매장에서는 지역에 상관 없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다.

통신사 개별매장에 가면 긴급재난지원금으로 휴대전화를 구입하거나 통신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 배달 앱으로 음식을 배달할 경우 온라인 결제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배달원과 만나 카드로 직접 결제하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다.


이 외에도 △전통시장 △편의점 △주유소 △병의원 △서점 △음식점 △전자상가 등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기한 이후 미사용 잔액은 소멸되어 국고로 환수되기 때문에 환급받을 수 없다.

wony@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이청용 골프 세리머니
  2. 2임영웅 두쫀쿠 열풍
    임영웅 두쫀쿠 열풍
  3. 3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4. 4수영 경영대표팀
    수영 경영대표팀
  5. 5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